김무성 전 국회의원이 15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무성 전 국회의원이 15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대표를 역임한 김무성 전 의원이 제22대 총선에서 부산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15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랜 번민 끝에 22대 총선에 부산 중·영도구 선거구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타락한 정치와 국회를 바로잡아 합의 민주주의, 숙의 민주주의로 복원시켜야 한다는 공적인 사명감으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작금의 한국정치의 모습은 진영의 벽을 너무 높이 쌓아 올려 양 진영 간의 극한 대립이 우리 사회를 정신적 분단 상태로 만들었다. 보수우파 진보좌파 모두 기득권 세력화 돼 버린 여파로 정당은 극렬 지지자에 둘러싸여 극단적인 포퓰리즘과 팬덤정치에 휘둘리고 있다”며 “국가 미래비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야 할 국회에서 저급한 막말 싸움만 일삼아 국회와 정치의 품격이 바닥으로 추락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민주적이어야 할 정치권이 비민주적으로 퇴보하고 있다”며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정치와 국회의 품격이 타락해서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정치와 국회가 나라를 망치는 만악의 근원이 되어버린 현실을 외면할 수가 없었다”고 했다.

이날 김 전 대표는 출마결심 이유를 묻는 기자들에게 “(과거 현역으로 뛸 나이 지났다고 언급했던) 그 말 때문에 오랫동안 결심을 망설였는데, 100세 시대에 부산 중·영도구만 하더라도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기도 하고, 후배들이 잘 한다면 제가 이런 일을 벌이면 안됐는데 너무나 잘 못하고 있기 때문에 나섰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또 공천 배제(컷오프)되면 받아들일 것인지, 무소속 출마까지 고려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마땅한 이유가 있어야 수용하는데 나이 많다고 컷오프되면 그건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제 양심에 부당하다고 생각하면 거기에 저항할 수밖에 없고 저항하지 않으면 공인될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