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최대 가전 IT전시회 CES2024를 통해 AI 등 한 해 화두를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사진=CES홈페이지 캡처]
전세계 최대 가전 IT전시회 CES2024를 통해 AI 등 한 해 화두를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사진=CES홈페이지 캡처]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현지시간 기준 9일 기술,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올 한 해 화두를 제시하는 기술 축제의 장이 열렸다. 여러 기업이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장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테크 플랫폼인 이번 CES에는 전 세계에서 4000개 이상의 참관사와 최대 13만명의 참가자와 미디어가 참여해 AI, 지속가능성 및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분야의 혁신과 파트너십을 발표한다. 

혁신 기술이 총 집결하는 자리로 주목받고 있는 유레카 파크에는 역대 가장 많은 수의 스타트업이 참여해 어느 누구라도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세계 각국의 미디어에서는 행사가 개막하기 전부터 올해 CES2024 참관사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다. 그 가운데 AI, 엔터테인먼트, 오피스 하드웨어, 게이밍과 이스포츠 분야가 집중 조명됐다. 

특히 기업들은 CES를 통하여 신규 디스플레이 기술, 스마트홈 및 보조 기술의 발전과 여러 기업 간 새로운 파트너십과 혁신적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등을 발표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게리 샤피로 CTA 회장 겸 CEO는 “CES2024를 통해 여러 참관사, 참가자, 미디어를 한데 모여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일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면서 “CES는 비즈니스와 정책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B2B와 B2C연결을 구축하는 데 있어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고 전했다.

참가자들은 효율적인 비지니스 수행과 기술 업계의 미래를 확인하기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 CES를 찾고 있다. 

현지시간 기준 화요일 오전에 열린 CTA의 개막일 연설에서 게리 샤피로 CTA 회장은 미 소비자기술협회의 100주년을 기리며, 깨끗한 물과 공기, 식량, 헬스케어와 기술에 대한 접근성 등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샤피로 회장과 함께 연사로 나선 킨제이 파브리치오 CTA 수석부사장은 이번 CES 주요 트렌드와 세션에 대해 전했다. 

롤랜드 부시 지멘스 회장 겸 CEO는 CES2024의 기조연설에 참여해 혁신적이면서 지속가능한 지멘스의 비전을 공유했다. AWS, 블렌드허브, 레드불 레이싱, 소니, 언리미티드 투모로우 등과의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결합하여 현실 세계를 재정의하는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지멘스는 산업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AI 및 몰입형 엔지니어링의 획기적인 발전을 발표하고, 이러한 기술이 개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지멘스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전 세계 혁신가들의 성공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해 강조했다.

뷰티 기업으로는 최초로 기조연설을 선보인 니콜라 이에로니무스 로레알 그룹 CEO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에어라이트 혁신상 수상 기술인 에어라이트 프로(AirLight Pro)를 공개하고 뷰티의 미래를 위한 로레알의 전략적 투자에 대해 설명했다. 

현장에는 이에로니무스 CEO와 부사장, 바바라 라베르노스 연구혁신 및 기술 부문 수석부사장과 함께 미국 유명 배우 에바 롱고리아가 무대에 올라 로레알의 컬러소닉 헤어 컬러링 제품에 대해 소개했다. 

뷰티 하드웨어 스타트업 주비와 파트너십을 맺고 제작한 에어라이트 프로는 환경 친화적이면서 다양한 모발 니즈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펌웨어 및 앱이 함께 작동하여 모든 사용자가 각자의 필요에 맞게 설정을 맞춤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지시간 기준 7일과 8일 진행된 미디어데이에서는 총 23곳의 주요 참관사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시 공식 개막 전, 제품과 소식을 미디어에 미리 선보였다. 

두산, 현대자동차, 기아, LG전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애보트, 앰비언트 사이언티픽, 보쉬, 에실러룩소티카, 하버 라커스, 하이센스, 인디 오토노머스 챌린지, 잉크 이벤트, 오토노미, 파나소닉, 소니, 스웨이퍼리, TCL, 타임케틀, UHD 얼라이언스, 발레오와 폭스바겐이 기자간담회에서 최신 혁신 소식을 미디어에 공유했다.   

CES 언베일드는 CES에서 펼쳐질 혁신을 미리 볼 수 있는 자리로, 180개 이상의 참관사가 최신 기술을 소개했다. 캐터필러는 배기가스 배출 제로 지하 로더를, 노와치는 웰니스 웨어러블을, 세비는 스마트 쿠커를, 엑스펑은 에어로프트의 플라잉카를 소개했다. 이 외에도 ‘시각적 감각’을 갖춘 버지 모터사이클의 TS 울트라 전기 오토바이, 뇌졸중 환자의 재활을 돕는 팜플러그의 테라플레이 가상현실 게임, 엑스리얼의 에어 2 울트라 증강현실 선글라스 등이 주목을 받았다. 

브라이언 코미스키 CTA 테마연구 책임자와 제시카 부스 CTA 리서치 책임자가 2024년 주목해야 할 주요 기술 트렌드를 발표했다. 올해 발표에는 AI, 지속가능성, 포용적 기술 디자인이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 콘텐츠, 게임, 애그테크(Agrifood tech)등 미래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근거로 Z세대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대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이 언급되었다. 이외에도, 소비자와 기업 모두의 혁신이 더욱 지능적이고 친환경적이며 포용적인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는 전망도 언급됐다.

250개 이상의 컨퍼런스 세션과 글로벌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혁신 정책 서밋(Innovation Policy Summit) 외에도, CTA는 오늘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획기적이고 자발적인 업계 이니셔티브인 소비자 기술 순환성 이니셔티브(CTCI)를 출범했다. 창립 파트너로는 레노버, LG전자, 파나소닉, 삼성, 소니 등이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