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종성 의원실]
[사진=이종성 의원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중증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정책을 모색하려는 토론의 장이 국회에서 열린다. 이종성 의원은 대한당뇨병학회와 함께 ‘인슐린이 필요한 중증 당뇨병 관리체계의 선진화 방안 정책토론회’를 11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다수의 당뇨병 환자는 먹는 약으로 조절 가능한 정도의 2형 당뇨병 환자이기 때문에 현재의 당뇨에 대한 교육, 관리, 치료는 이러한 경증 당뇨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1형 당뇨병, 임신 당뇨병, 그리고 췌장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된 2형 당뇨병 환자 등 중증 당뇨병 환자의 경우 맞춤형 교육, 관리, 치료 및 처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에 이번 정책토론회는 이러한 중증 당뇨병 환자를 위한 맞춤 정책 개발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중증 당뇨병 환자의 특성과 이에 따른 적극적, 집중적, 지속적인 혈당관리와 지도, 혈당관리 의료기기의 요양급여 진입 필요성,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정책시스템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김재현 대한당뇨병학회 췌도부전TFT장(삼성서울병원 당뇨병센터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종화 대한당뇨병학회 전 보험대관이사(부천세종병원 내분비내과장), 이정화 대한당뇨병교육간호사회 부회장(강동경희대병원 당뇨병교육간호사), 김미영 한국1형당뇨병환우회장, 서정윤 매경헬스 기자, 정성훈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김문수 건강보험공단 보험급여실장이 패널토의에 나선다. 신재용 연세대학교 예방의학교실 교수가 좌장을 맡으며 최성희 대한당뇨병학회 홍보이사(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가 행사를 진행한다.

차봉수 대한당뇨병학회 이사장은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의 투여가 필요할 정도라는 것은 혈당조절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됐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경증 당뇨병의 경우와는 사뭇 다른 접근과 치료, 그리고 관련 정책이 요구된다”며 “이번 토론회가 환자들의 삶과 건강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정책 변화의 시작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종성 의원도 “당뇨병은 우리가 이해하는 수준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해, 그 심각한 정도나 유형에 따라 솔루션도 달라야 한다”면서 “인슐린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이 환자들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정책 개발과 고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