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2024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9일 "힘껏 지원을 하되, 여러분이 하시는 일에 대해서는 일절 개입하거나 관여하지 않겠다"며 문화예술계를 향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 예술의전당 음악당 칸타빌레홀에서 열린 '2024년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에서 작년 4월 미국 국빈 방문 시 하버드대학 학생들과 대화를 회상하며 이같이 밝혔다. 

당시 윤 대통령은 학생들이 한국의 K-팝, K-콘텐츠가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정부에서 관여를 안 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고 하자 좌중에서 웃음이 나왔다.

또한, 미국 순방 중에 백악관 국빈 만찬에서 노래를 불렀던 일화를 언급하며 "학창시절에 좋아하던 ‘아메리칸 파이’를 한 소절을 했는데, 나중에 한국에 돌아와서 보니까 미국 국민들이 우리나라를 좋아하고, 호감을 갖게 된 것이 많은 행사보다 노래 한 소절이 훨씬 컸다는 것을 알았다"고 설명하고 관련 일화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어떤 분이 자기 이웃인 미국 가정에서 현관문을 똑똑 두들겨서 열어보니까 애플파이를 큰 것을 하나 해 가지고 와서, 당신 나라 대통령이 아메리칸 파이를 불렀는데 내가 너무 기분이 좋아서 애플파이를 만들어 왔다고 그러더라"면서 "다시 한번 이 문화의 힘이 외교에서도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지 정말 깨닫는 그런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래서 앞으로도 노래를 더 열심히 연습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해 장내 참석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이순재, 최불암, 이정재, 독고영재를 비롯해 신수정 대한민국예술원 회장, 유태평양 국립창극단 단원, 리아킴 원밀리언 리더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문화예술인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2024 신년음악회'에도 참석했다. 

 9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2024 신년음악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인사하며 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2024 신년음악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인사하며 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음악회에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 다문화 및 한부모 가족, 자살예방활동가, 장애예술인, 장애 아동‧청소년, 쪽방 상담소‧고용센터 직원, 소방 현장인력 등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국민들이 초청됐다.

공연은 전국 12개 교향악단 단원들로 구성된 ‘신년음악회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더해, 지휘자 이승원, 피아니스트 신창용, 성악가 사무엘 윤‧양준모‧박혜상, 국립합창단, 성악 연주단체 이마에스트리가 함께해 평소에 보기 힘든 다채로운 무대로 꾸며졌다. 

윤 대통령은 공연이 끝난 후 직접 무대에 올라 오늘 멋진 공연을 선사해 준 출연진들을 격려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