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재난방송 수신율 확대를 위해 재난방송 중계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사진=방통위]
방송통신위원회가 재난방송 수신율 확대를 위해 재난방송 중계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사진=방통위]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각종 재해·재난 발생에 따라 신속한 재난정보 전달과 인명 보호를 위해 터널·지하철역 등의 중계설비 설치 지원을 확대한다.

방송통신발전기본법은 재난방송의 원활한 수신을 위해 도로·철도·지하철의 소유자·관리자가 터널·지하공간 등 방송수신 장애지역에 중계설비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방통위가 지난해 전국 4960여개의 터널 등에 대해 FM라디오와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지상파DMB) 수신실태를 전수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FM라디오는 3380여개(전체의 68.2%) 터널 등에서, 지상파DMB는 3400여개(전체의 68.4%) 터널 등에서 수신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지난해 한국도로공사 등에 수신 불량 해소를 위한 기술지원 컨설팅과 더불어 재난방송 중계설비 20여대의 설치를 지원했던 바 있다. 올해는 이를 대폭 확대해 60여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홍일 위원장은 재난방송 수신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재난방송 중계설비 설치 지원 사업이 효과적인 재난 대응을 위한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