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은 8일 오후 경기도 분당구 금융결제원 분당센터 통합관제실에 방문해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 시연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실제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을 점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대환 절차가 더욱 복잡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대환 인프라를 구축한 것은 어려운 시기 국민의 이자 부담을 경감하고 더욱 간편한 대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 금융권이 노력한 결과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8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함께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 시연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실제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을 점검했다. 

이후 박종석 금융결제원장으로부터 대환대출 인프라 운영 시스템의 준비 상황과 서비스 개시 이후 비상 대응계획 등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금융결제원 통합관제시스템 운영 현장을 점검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대환대출 인프라뿐 아니라 금융회사와 핀테크간 협업·상생 활성화 등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체감할 수 있는 금융산업 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인프라 구축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결제원 등 대환대출 인프라 참여 기관에 대해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이 국민의 주거생활과 직결된 금융상품인 만큼 서비스 운영 초기에 혼잡 등 불편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그간 당과 정부는 국민들의 안정적 주거 지원을 위해 특례 보금자리론 등 다양한 정책금융을 추진해 왔다”면서 “9일부터 시행되는 대환대출 인프라의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시장 경쟁 촉진을 통해 국민의 주거비용을 경감하는 데 특히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를 통해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상품이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쟁 여건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도 당과 정부, 금융권은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적극 발굴하고 마련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금융권 대표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혜민 핀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승건·이혜민 대표 등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예금·보험 중개 플랫폼, 금융 데이터 공유 확대 등 핀테크·금융회사 간 상생·협력 기반 조성 등을 토대로 지속적인 핀테크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