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트라]
[사진=코트라]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코트라 세계 최대 가전 및 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역대 최대규모의 통합한국관을 운영한다.

코트라는 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오는 9일부터 12일(현지시간)까지 나흘에 걸쳐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4에 통합 한국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CES에는 삼성·LG·현대·SK 등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등 760여 개사가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할 예정이다.

이에 정부의 범정부 협업을 통한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확대 정책에 따라 올해 통합한국관은 KOTRA와 지자체·유관기관·대학교를 포함해 총 32개 기관 443개사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규모로 구성됐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2배가 넘는 규모다.

특히 CES 참가 한국기업의 통합한국관 참가 비중이 작년 19%에서 올해 58%로 증가하며 더욱 많은 우리 수출기업이 통일된 대한민국 브랜드 위상을 수출 마케팅에 활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와 미국산업디자이너학회(IDSA)가 공동으로 수여하는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수상한 한국기업도 역대 최대 수준이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310개사의 수상기업 중 한국기업이 수상 비중은 약 46%에 달하는 143 개사이며, 이 중 13개사는 이번 통합한국관에 직접 참가하기도 한다.

특히 통합한국관에서 참가하는 2개사는 혁신상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제품에만 주어지는 ‘CES 최고혁신상(Best of Innovation)’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전시회 개최에 앞서 KOTRA는 8일 현지 전문가들을 초청해 통합한국관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어 10일에는 한국 스타트업의 북미시장 진출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한 ‘K 이노베이션 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스타트업 15개사가 무대에 올라 월마트(Walmart), IBM, KPMG 등 오픈 이노베이션 기술 수요가 있는 글로벌기업과 주요 VC를 대상으로 피칭 기회를 갖는다. 또 미국 혁신기업이 진행하는 ‘K-테크 포럼’이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코트라는 네트워킹 만찬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 글로벌기업, VC 100여 개사를 초대해 새로운 기술협력의 기회를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전세계 테크기업이 모이는 세계 최대 전시회인 CES 2024는 우리 기업이 기술경쟁력을 널리 알릴 좋은 기회”라며 “비즈니스 파트너 발굴, 오픈 이노베이션 등 내실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