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과기정통부. [그래픽=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CES2024에 K메타버스 공동관을 구성하고 국내 메타버스·XR 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

K 메타버스 공동관 참여 기업은 총 10개 사로 AI, IoT, 공간컴퓨팅, 스마트웨어 등 다양한 기술과 융합된 메타버스·XR 제품을 선보인다. 과기정통부는 참가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IR 피칭, 바이어 상담회, 미디어 플로우 투어 등 다양한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미디어 플로우 투어 프로그램은 포브스 등 미국 주요 언론사를 비롯해 디지털 미디어 채널, 북미 현지 테크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국내 메타버스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메타버스·XR 기업 10개 사 중 3개 사가 총 4개 부문에서 ‘CES2024 혁신상’ 수상을 확정했다. 혁신상 수상기업은 2개 부문에서 수상한 브이터치(모바일 장치 부문, 악세서리 및 앱 부문), 더투에이치(XR 기술 및 악세서리 부문), 웨이브컴퍼니(디지털 헬스 부문)이다. K메타버스 공동관 참가기업들의 혁신 제품과 서비스가 전 세계 투자자,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밖에 K메타버스 공동관 참여 기업으로는 글로브포인트, 더투에이치. 딥파인, 메타에듀시스, 브이터치, 싸이드워크 엔터테인먼트, 엘비에스테크, 웨이브컴퍼니, 테크빌리지, 휴먼아이티솔루션이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메타버스·XR 분야 유망기업 38개 사를 대상으로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사전역량 강화, 글로벌 마켓 참가 지원(5개), 후속 비즈니스 매칭 등 다양한 해외 진출 프로그램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에도 북미·중동·아세안 등 주요 권역별 전시회에 메타버스·XR 분야 유망기업의 참가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 예정이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최근 생성형 AI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 제조·건설·교육 등 타 산업 분야와의 융합 등으로 메타버스 산업이 새로운 기회의 영역으로 재부상하고 있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무장한 국내 메타버스·XR 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해 모든 역량을 활용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