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가 CES2024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 및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사진=연합뉴스]
과기정통부가 CES2024에 참가해 글로벌 진출 및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CES2024에 참가해 글로벌 최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기업의 진출 방안을 모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24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참가하는 정책조사단은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단장으로, CES 참여기업 간담회, 해외 한인 연구자 간담회, 디지털 청년인재 포럼 개최를 통해 글로벌 진출 및 글로벌 R&D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듣는다. 

강 실장은 CES 하루 전날인 8일부터 디지털 탄소중립 기업인 SKT, 두산로보틱스, 그린미네랄, 누비랩, 포엔과 만남을 갖고 CES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국제 분위기를 공유하고, 디지털 탄소중립을 위한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또 지크립토, 크리모, 딥엑스, 가오디오랩, 메이아이 등 올해 CES에서 혁신상 수상 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디지털 창업·벤처 육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과 관련한 정책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8일 마지막 일정으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ICT 선도기업과의 간담회를 통해 과기정통부가 지난해 9월 발표한 ‘디지털 권리장전’을 소개하고 한국의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경험을 국제사회에 널리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CES 전시가 시작되는 9일에는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인 연구자·기업인 등과 국내 연구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글로벌 R&D 활성화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R&D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디지털 청년인재 포럼’을 개최하여 디지털 인재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9~10일 양일에 걸친 CES 글로벌 대기업관 참관을 통해 글로벌 최신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대학 및 벤처기업 참관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활동도 격려한다.

강도현 실장은 “이번 CES 2024 기간 동안 글로벌 최신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기술패권의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K-디지털 글로벌화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향후 정책 추진 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