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IST]
[사진=GIST]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논문 피인용도를 기준으로 ‘세계 상위 2%’에 속하는 연구자에 24명의 교수가 포함됐다고 8일 밝혔다. 그중에서도 1% 이내의 세계 최정상급 연구자도 10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세계 상위 2% 연구자’는 글로벌 학술정보분석기업인 엘스비어(Elsevier)와 존 론니디스(John P.A. Ioannidis)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교수가 다양한 측면에서 양질의 연구자 평가를 목적으로 매년 전 세계 최상위 10만명의 연구자 목록을 단순 인용 숫자에서 벗어나 복합적인 방식을 적용해 발표하고 있다.

GIST는 전체 전임교원 188명 중 약 12.8%에 해당하는 24명의 교수가 ‘세계 상위 2% 연구자’에 이름을 올렸다. △함병승·이병하·송영민·이민재(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안효성(기계공학부) △이광희·김동유·이재영·조병기·태기융(신소재공학부) △이재영·장인섭·김경웅·이윤호(지구‧환경공학부) △김용철(생명과학부) △안창욱(AI대학원) 교수 등이 포함됐다.

세계 상위 0.45%를 기록한 안효성 기계공학부 교수는 “GIST는 지난해 QS 세계대학평가의 교수 1인당 교수 피인용수 부문에서도 16년 연속 국내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 정상급 연구역량을 입증했다”며 “개원 초기부터 국제 학술교류 및 세계적 연구중심 대학과의 공동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최적의 연구몰입 환경을 조성한 덕분”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발표된 ‘글로벌 최상위 2% 세계 과학자’는 22개의 과학 분야, 174개의 세부 분야별로 최소 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전 세계 연구자를 대상으로 우수 학술논문 인용지수인 ‘스코퍼스(SCOPUS)’ 기반 1960년부터 2022년까지의 논문 피인용도에 따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