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올해마저 고물가‧고금리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경기가 바닥을 찍고 회복하기 힘들 전망이다.

장기간 이어진 경기침체에 부채뇌관이 여전한 상황에서 고금리 기조마저 이어질 경우 기업의 투자가 급격히 위축되고, 내수시장도 급격히 침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 긴축 종료에 7월 이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도 예상되지만, 한‧미간 벌어진 금리차가 시장의 기대감을 낮추고 있다.

경기회복의 시발점이 될 반도체 업황 개선 신호가 대기업 수출회복이 이끌겠지만, 내수 의존도가 높은 중소기업에겐 호재로 볼 수도 없다.

내수 회복을 부양할 재정‧통화정책 수단도 한계에 다다르면서, 장기 저성장 진입이 염려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재확산을 우려해 경기 둔화에도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없고 미국과 금리 역전에 대한 부담도 무시할 수 없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등 지정학적 위기와 기상 이변에 따른 물가 상승 불안도 리스크다.

고물가‧고금리 상황 지속으로 민간소비 타격을 받으면서 내수 회복 지연도 우려된다. 민간소비 위축에 기업 재고가 쌓이면서 기업의 투자까지 위축될 수 있어서다. 지난해 민간소비는 전 분기 대비 1분기 0.6%, 2분기 0.1%, 3분기 0.3%를 기록했다.

LG경영연구원은 “2023년으로 예상되던 세계경제 침체가 2024년으로 미뤄진 결과, 2023년은 그나마 세계경제가 선방한 해로 기록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연된 침체가 2024년 중반부터 현실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높은 물가와 금리 수준이 이어지면서 가계 소비가 위축되고, 늘어난 재고 부담으로 기업 설비투자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향후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더라도 이를 선반영해 시중금리가 낮아지지 않고 자금시장 상황은 악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지난해 7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2.4%로 전망했으나 4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0.2%포인트(p) 하향 조정했다. 한은은 이보다 낮은 전망치(2.1%)를, 금융권과 LG경영연구원 등 민간연구기관은 1%대 성장률을 제시했다.

글로벌 교역과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수출을 중심으로 우리 경제 회복세가 기대되지만 장기간 지속된 고금리 영향이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상승폭이 둔화됐지만 올해 역시 높은 수준의 물가 지속이 전망된다.

한은은 지난해 12월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발표하고 올해 상반기 3.0%(근원물가 2.6%), 하반기 2.3%(2.1%), 2025년 상반기 2.1%(2.0%)로 제시한 바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원자재 가격 불확실성이 크고 노동 비용도 여전히 높은 점을 고려할 때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한 '라스트 마일'이 쉽지 않을 수 있다"면서 "여전히 물가 오름세가 목표 수준(2%)을 크게 웃돌아 인플레이션에 대한 긴장을 늦추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부동산 PF 리스크도 불안 요인이다.

올해 부동산 시장 침체가 예상된 가운데 증권업계를 중심으로 제2금융권의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금융시장 ‘뇌관’을 자극하고 있다.

2022년 레고랜드 사태 이후, 정부의 부양책으로 연명한 건설업계의 부도가 현실화되면서, 금융권과 학계 등에서는 무리한 만기 연장이 위기를 키웠다고 주장한다.

특히 시공능력순위 16위인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이 무산될 경우, 금융권 등으로도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부동산PF 만기가 집중된 가운데 건설사 부도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2022년 부실 가능성이 높은 건설사의 구조조정이 실시됐다면 지금보다는 파장이 크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건설사발 위기가 다른 산업군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손실 최소화를 위해 채권 회수에 나서는 움직임이 있게 되면, 경제회복에 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