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정부가 기업 인증과 표준 전문 상담창구를 운영해 9년간 약 57만건 상담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2014년 3월부터 기업의 인증·표준 관련 전문 상담창구인 ‘1381 인증표준정보센터’를 운영해 올해까지 누적 상담 건수가 57만5251건(연간 6만여건)을 넘어서는 등 우리 기업의 인증·표준 도우미로 자리 잡고 있다고 5일 밝혔다.

1381 인증표준정보센터는 국내 512개 법정・민간인증, 124개국 583개 해외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7개 부처 강제・권고표준 및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국제표준 정보제공 및 애로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 지원성과로 중소기업인 A사가 전력계량용 외장형 모뎀 연결장치를 B사에 납품하기 위해 납품제품의 인증서와 시험성적서가 필요했는데 센터의 전문가 방문 상담을 통해 해당 제품의 인증획득 및 시험성적서를 납기에 제출・납품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둔 예를 들 수 있다.

또 클린룸 진공청소기를 개발・생산하는 소기업 C사는 CVC 및 전자파 관련 인증서와 시험성적서가 없어 중국과 동남아지역 수출에 애로를 겪고 있었으나 시험인증기관 선정 및 진행절차 등의 상담과 애로 지원을 통해 CVC 및 CE인증을 획득해 소기업으로 중국과 동남아 수출은 물론 유럽연합(EU)까지 수출하게 돼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던 바가 있다.

국표원 관계자는 “앞으로 신속하게 일반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그간 인증 관련 상담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아울러 전문가 방문 상담 비중도 높여 보다 전문화된 지원창구로 내실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