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홍해 및 파나마 해상물류 등을 두고 수출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4일 오전 10시 한국무역협회에서 ‘홍해․파나마 물류 리스크 관련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홍해 해협 내(內) 예멘 반군의 화물 선박 공격, 가뭄에 따른 파나마 운하 통항 제한 등 글로벌 해상물류 차질과 관련해 동향 및 수출영향 등을 점검하고 물류기업·선사 등 업계 의견수렴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점검회의 결과 홍해 해협, 파나마 운하의 해상물류 차질로 인해 선사들의 우회 항로 대체 등으로 운송기간이 증가하고 해상운임이 상승 중에 있으며 다만 우리나라에서의 수출품 선적과 인도는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업계는 현재까지 수출입 물동량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또 수에즈․홍해지역을 경유하는 일부 국내 원유 도입 유조선의 경우 희망봉 우회를 적극 추진하는 등 원유․액화천연가스(LNG) 등 에너지 도입도 차질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익노 무역정책관은 “홍해 해협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 선박과 수출 물품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화주․선사에게 적극적으로 우회를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수출 상승 흐름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화주들의 애로해소를 위해 코트라의 해외공동물류센터 활용, 물류대체선 발굴과 함께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중소기업 전용선복 확대, 수출바우처 등 추가적인 물류지원 방안을 해수부 등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