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양종희 KB금융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각사]
(왼쪽부터)양종희 KB금융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각사]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4대 금융지주가 갑진년 새해 불확실한 금융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과제로 고객‧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과 ‘혁신’을 통해 신뢰받는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국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금융) 회장은 2일 일제히 신년사를 발표하고 상생금융을 통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약속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고객을 중심으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디지털경쟁력 확보를 통해 업계 선두로 비상도 강조했다.

지난해 내부통제, 디지털 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면, 올해는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경영환경 극복을 위한 전략을 담았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시무식에서 “KB는 리딩이라는 타이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KB 브랜드’ 그 자체가 대한민국 금융의 스탠다드로 인식돼야 한다”면서 “핵심(Core) 사업영역을 강화함과 동시에 미래사업(Next Core)에 대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가는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 실천을 위해 ‘KB고객’의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할 것”이라며 “조직개편에서 지주 및 은행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본부’로 확대 개편해 ESG를 금융 비즈니스 자체에 구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상생모델’을 구체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제안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 슬로건은 ‘고객중심, 일류신한!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이라면서 “고객중심은 신한을 이끌어 온 원동력이자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 키워드”라고 강조했다.

이어 “‘관행’의 틀, ‘안주’의 틀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혁신과 도전에 나설 때”라면서 “ESG, 디지털, 글로벌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신한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간다는 마음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역시 “내실과 협업을 기반으로 업의 경쟁력과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고, 신영토 확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내야 한다”면서 “불확실한 시대를 맞아 새로운 백년을 위한 토대를 다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함 회장은 “각 사의 한정된 자원으로 강력한 경쟁자들과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면서 “서로를 위한 희생과 배려를 통해 헌신적인 협업으로 하나금융그룹의 역량을 결집하고, 나아가 경쟁자를 포함한 외부와의 제휴, 투자, 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이뤄내 금융이 줄 수 있는 가치 그 이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도 신년사에서 “우리 그룹이 지난해 동안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면서 “올해에는 우리의 실력을 온전히 발휘해 고객과 시장이 우리의 변화된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성과들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고객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인 상생금융 지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그룹의 브랜드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고객이 가장 신뢰하는 금융그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