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해수부, 부안 상왕등도''올해의 섬' 선정 포스터 [사진=한국섬진흥원]
행안부·해수부, 부안 상왕등도''올해의 섬' 선정 포스터 [사진=한국섬진흥원]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김재홍 기자] 전북 부안 상왕등도가 2024년 '올해의 섬'으로 선정됐다.

군산 어청도와 함께 전북 해역에서 가장 멀리 있는 상왕등도는 부안군의 맨 서쪽 끝에 있는 섬으로, 우리나라 영토를 결정하는 총 23개 영해기점 중 하나다.

2일 한국섬진흥원에 따르면 최근 행정안전부와 해양수산부가 2024년 '올해의 섬'으로 전북 부안군 소재 '상왕등도'를 선정했다.

영해기점이란 독도와 같이 대한민국 해양영토 최외곽에 위치해 ▲우리나라 영해 ▲배타적 경제수역 ▲대륙붕 등의 범위를 정하는 시작점 역할을 한다.

정부는 2023년부터 2029년까지 7개의 영해기점 유인섬을 '올해의 섬'으로 선정해 홍보하기로 했으며, 지난해 '가거도'에 이어 '상왕등도'를 올해의 섬으로 발표했다.

상왕등도는 부안 격포항에서 뱃길로 4시간(약 32㎞) 걸리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는 50여명의 섬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왕등도 이름은 백제 의자왕의 아들 풍이 오른 섬이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용문암 등 다양한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고, 서쪽 바닷속 퇴적물에서 1996년 매머드의 어금니 화석 2점이 발견돼 연구 가치가 높은 섬이기도 하다.

영해기점인 상왕등도에는 대한민국 영해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북서쪽 절벽 아래 태극기가 부착된 첨성대 모양의 영해기준점 표지가 설치돼 있다.

또한 상왕등도는 국가관리 연안항으로서 조업하는 어민들의 피난처이자 길잡이 역할도 하고 있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섬이 영공.영해의 경계가 돼 국제 분쟁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라면서 "상왕등도를 비롯한 울릉도.흑산도 등 국토외곽 먼섬 지원 특별법안이 국회를 통과해 소외된 먼섬들이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섬 주민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