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면서도 경기회복과 금융안정에 필요한 최적의 정교한 정책조합을 찾아나가야 한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일 신년사를 통해 “대부분 중앙은행이 고물가에 대응해 한 방향으로 달려온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주요국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나라별로 정책이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주요 선진국에서는 상업용 부동산 대출의 부실화 징후가 나타나고 있고 국내에서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중심으로 일부 위험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면서 “긴축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금융불안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면서 “유사 시 금융시스템 내 유동성 안전판 강화를 위해 한국은행 대출의 적격담보 범위를 금융기관이 보유한 대출채권까지 확대하기로 한 만큼 세부 시행 방안 등 관련 제도를 조속히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국민과의 소통 확대도 약속했다.

그는 “커뮤케이션 강화를 위해 경제전망 경로를 그간의 반기에서 분기 단위로 세분화해 하반기 중 발표하도록 하겠다”면서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논의된 분석자료와 조사연구 자료도 한국은행 금융·경제 스냅샷 또는 동영상 자료 등의 시각화 컨텐츠를 통해 국민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되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나아가 우리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싱크탱크로서의 역할 강화를 강조했다.

이 총재는 “경제가 어려워질 때마다 재정의 확대와 저금리에 기반한 부채 증대에 의존하여 임기응변식으로 성장을 도모하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그간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느라 충분히 살피지 못했던 여러 구조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데 한국은행이 더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과 함께 다 같이 노력해야만 한다”면서 “출산·고령화와 수도권 집중 및 지방소멸을 어떻게 극복할지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후위기 등 과거와 다른 환경에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은 어떤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는지, 그 방식은 어떠해야 할지, 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총재는 “새해 우리 경제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계속할 것”이라면서 “순간순간 맞닥뜨린 파고(波高)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크고 작은 파도만을 경계하다 정작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어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한국은행이 보다 긴 안목과 통찰력을 가지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든든한 나침반이 되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하겠다”고 피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