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9일 신년사를 통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착륙을 위해 금융기관의 손실흡수능력을 확충하는 등 건전성 규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업성 평가 강화, 정상화 펀드 활성화, 사업자보증 대상 다변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시장 불안정·민생 위기는 선제적·즉각적으로, 구조적 이슈는 체계적으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영업자을 위한 정책으로 “은행권 이자환급, 저금리 대환보증, 비은행 이차보전, 새출발기금 대상 확대 등 4종 지원 패키지로 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내실화, 민간 장기고정금리 모기지 기반 조성, 전세·신용대출 관리 강화로 부채의 양과 질을 조절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 금융범죄 근절에 앞장서고 불법·불공정 공매도를 방지하는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알렸다.

미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금융의 역할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5대 중점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정책금융지원을 확대하고 맞춤형 기업금융 프로그램을 시행하겠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지역 활성화 투자펀드를 도입하고 기업성장 촉진을 위한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올해 금융당국의 성과로 △과감한 시장·민생안정조치 △은행권 등 상생금융 지원 △불공정거래 대응체계 정비 △금융사 내부통제 개선 등을 꼽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