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8일 “국방부가 최근 발간한 장병 정신교육 자료에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영토분쟁 지역인 것처럼 기술한 것을 보고 받고, 결코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고 크게 질책하고 즉각 시정 등 엄중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국방부 브리핑에서 전하규 대변인은 ‘정신전력교육’ 기본 교재 198페이지 상단에 ‘한반도 주변은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여러 강국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 군사력을 해외로 투사하거나 댜오위다오, 쿠릴 열도, 독도 문제 등 영토분쟁도 진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군사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고 써 있는 것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영토 문제를 언급하는게 아니다”라며 “우리 국가가 독도를 영토분쟁으로 인식한다는 식의 기술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게 보시면 될 것 같다”고 대답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이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즉각 바로잡아야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면서 "독도는 명백한 그냥 대한민국 영토"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X(구 트위터)에서 “국방부가 최근 발간한 장병 정신전력 교재에 독도를 미 표기한 지도는 물론 독도를 분쟁지역 중 하나로 표기했음이 드러났다”며 “전량 회수 정도로는 부족하다. 독도를 지켜야 할 국방부가 독도를 분쟁지역화한데 대해 엄중 문책이 있어야 한다”고 적었다.

더불어민주당도 X(구 트위터)에 박성준 대변인의 논평을 올려 ‘국방부가 최근 발간한 정신교육 자료에 독도를 영토분쟁이 진행 중인 지역으로 기술했다는 보도’를 비판했다.

한편, 국방부는 독도를 ‘영토 분쟁 지역’으로 기술한 군 장병 정신교육 교재를 전량 회수하고 집필 과정의 문제점들은 감사 조치 등 신속한 조치를 할 것을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