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DB]
[사진=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의 여파로 중견건설사들을 중심으로 한 부도 위기설 등 건설업계 곳곳에서 산발적 악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앞서 경남지역 중견건설사인 동원건설과 남명건설의 부도 사태를 시작으로 시공능력평가 순위 100위권 내 유명건설사까지 유동성 악화설이 퍼지는 등 급격한 시장 위축에 따른 생존 위기가 현실로 다가왔다.

28일 국토교통부의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달 전국에서 부도 처리된 건설사는 종합 3개·전문 5개 등 8개 업체로, 올해에만 21개 업체가 문을 닫았다. 이는 지난해(14곳) 대비 50% 증가한 수치다.

자진해서 폐업을 선택한 누적 종합건설사 폐업신고 건수 또한 올 들어 이날까지 567건이 접수, 17년 만에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수치인 362건보다 55% 증가했다.

주택시장의 부진이 길어지자 정부는 지난 9월, 공공주택 물량 확대를 토대로 내년까지 100만호 이상을 공급하는 내용의 ‘9.26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3기신도시 등 물량 3만호 이상을 확충하는 한편, 신규 공공택지 물량 및 후보지 발표도 패스트트랙을 활용해 빠르게 진행하겠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사업 추진이 가능한 사업자에게 공공택지가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공동주택용지 전매제한을 한시적으로 1년간 완화하는 등 민간 참여를 유도하려는 노력도 수반됐다. 또한 공공택지 공급(계약) 후 통상적 기간(2년)보다 조기에 인허가를 받을 경우, 신규 공공택지 공급 시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하는 등 민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해당 대책의 핵심 내용은 정상 사업장이 원활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공적 보증기관(HUG)의 보증규모를 확대하고 심사기준 등을 대폭 개선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문제로 거론됐던 PF 보증에 대해서도 보증 규모를 당초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확대하고, PF대출(유동화증권 포함) 보증의 대출한도 또한 전체 사업비의 70%로 확대하는 등 사업자의 추가 자금 확보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 PF보증 심사기준 역시 완화돼 보증대상 사업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정부의 대책 발표 후에도 부동산PF 리스크는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유효등급을 부여한 21개 건설사의 우발채무를 집계한 결과 올해 8월 말 기준 건설사 부동산 PF 우발채무는 22조8000억원으로, 지난해 6월 말 대비 약 2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금융권 PF 대출 잔액은 134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22년 말에 대비 4조원 가량 불어난 수치다. 연체율 역시 2.42%로 지난해 말 1.19%의 두 배에 달했다.

문제는 이 같은 건설업계 부침이 장기화되면서 중견급 이하 기업들의 연쇄 부도를 비롯, 업계 내 구조조정 형태의 경량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당국 차원의 강도 높은 PF 리스크 관리가 이뤄질 전망이어서 실제 대규모 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12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사업성이 미비한 사업장이나 재무적 영속성에 문제가 있는 건설사·금융사의 경우 시장원칙에 따라 적절한 조정·정리, 자구노력, 손실부담 등을 전제로 한 자기 책임 원칙의 진행이 불가피하다”며 PF발 부실 리스크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일시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사업장은 충분한 지원을 하는 한편, 사업성을 제고가 어려운 기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등의 조정을 본격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급격한 조정이 이뤄질 경우 건설업계의 연쇄 부도와 같은 부작용이 오히려 가속화될 수 있다는 문제를 고려해 급격한 추진보다는 안정화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이에 대해 17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서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착륙을 정책 우선순위에 두고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도 “부동산 PF 부실화가 건설기업, 수분양자, 협력업체 등의 피해로 확산되지 않도록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처럼 건설업계를 덮친 부동산PF발 리스크는 태영건설 등 주요 건설사들의 ‘워크아웃설’로까지 번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태영건설 측은 제기된 의혹과 관련, “현재 경영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다”고 입장을 못 박았다.

이에 대해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워크아웃 위기가 28일을 전후해 판가름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태영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한 서울 성수동 오피스2 개발사업 시행사는 28일 480억원 규모 대출만기를 맞는다. 태영건설은 차주가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대신 채무를 인수하는 자금보충 약정 의무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기평 관계자는 “PF 우발채무 차환 리스크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된다”며 “현재 PF 우발채무 위험도가 높은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