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2023 서울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 평가’에서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1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대사플러스20’ 사업 현장. [사진=서초구]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은 복부 비만, 고혈압과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위험 요인이 한 사람에게 동시에 3가지 이상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통합 건강관리사업이다.

구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 각종 질병 및 합병증을 초래하는 대사증후군으로부터 구민 건강을 보호하고자 2010년 대사증후군관리센터를 개관, 체계적인 예방적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에 힘써왔다.

전국 최다 수준인 21명의 대사증후군 전문 관리인력을 통해 지금까지 9만여명의 구민에게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올해부터 기존 만 20세부터 만 64세였던 대사증후군 관리 대상 연령 기준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만 20세부터 만 84세까지 상향 추진한 ‘대사플러스20’ 사업은 건강·기대수명을 고려한 선제적 건강관리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혈압·혈당·콜레스테롤 4종 검사, 복부둘레 측정, 체성분 검사, 모션센서 동작 인식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미러 운동 등 1대 1 맞춤형 상담·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1509명의 어르신이 상담 및 검진을 받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 한해 경로당, 동주민센터 등을 총 53회 방문, 1133명의 어르신에게 건강검진과 개별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또 구는 대사증후군 관리 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관리 부문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작년 5월부터 대사증후군 관리를 받기 시작한 1만1453명 중 6개월간 지속 관리받은 인원의 비율이 70.2%, 12개월은 54.9%를 기록하며 서울시 평균인 61.6%(6개월), 49%(12개월)를 크게 앞섰다.

이외에도 건강관리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시각장애인 점자 건강안내문 제작·배포 ▲장애인사업장 대상 1대 1 맞춤건강 솔루션 등을 실시했으며, 올해 신규 특화사업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한 90일간의 당뇨관리 프로그램 ‘서리풀케어’를 운영하는 등 다양하고 질 높은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구민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이 12회 연속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모든 구민의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돕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건강도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