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는 전국 60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총 4만5803가구(9월말 현재)에 복지등기 우편물을 배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60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총 4만5803가구(9월말 현재)에 복지등기 우편물을 배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우정사업본부의 ‘폐의약품 회수 우편서비스’가 올 한 해 동안 전국적으로 확대된 가운데 월별 수거량도 2배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60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총 4만5803가구(9월말 현재)에 복지등기 우편물을 배달해 총 9344가구(공공서비스 6459가구·민간서비스 2885가구)가 지자체로부터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했다고 26일 밝혔다.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는 집배원이 위기 의심가구에 복지정보를 배달하면서 거주 및 생활실태 등을 파악해 해당 정보를 지자체에 전달한다. 집배원이 작성한 결과물(체크리스트)을 바탕으로 지자체는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대상자를 지원한다. 2022년 7월 부산 영도구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60개 지자체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등기’ 서비스도 확대 시행 중이다. ‘건설근로자공제회 맞춤형 계약등기’를 비롯해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가스안전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6·25 참전용사 제복 배송 서비스’ 등은 우리 사회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발굴한 결과다.

우체통을 활용한 ‘폐의약품 회수서비스’는 가정 내에 방치되거나 잘못 버려지고 있는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환경보호와 분리배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사업이 시행된 세종시의 경우 월별 수거량이 전년 대비 121% 증가(11월 기준)하는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부터는 서울시와 전남 나주시(8월)까지 ‘폐의약품 회수 우편서비스’가 확대됐다. 폐의약품 회수 우편서비스는 국민체감형 정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범부처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는 장려상을 수여받았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복지등기·폐의약품 회수 우편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공적 가치를 충실히 수행해 국민과 함께 새롭게 거듭나는 대한민국 우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