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네트워크 발대식[사진=하동군]
청년정책 네트워크 발대식[사진=하동군]

[이뉴스투데이 경남서부취재본부 박영준 기자]하동군은 민선 8기 청년정책 슬로건 ‘청년이 원하는대로 하동’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첫 조직 개편을 통해 청년정책을 총괄하는 부서인 미래전략담당관 내 ‘청년정책부서’를 신설했다.

이는 지역 소멸을 막고 인구증가와 지역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하동만의 청년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의 일환으로 청년 눈높이에 맞는 정책 추진을 위해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하동청년 설문조사를 실시해 2023년 신규사업 14개를 발굴해 △주거 △일자리 △문화·여가 △교육·복지 △참여 등 5개 부문 35개 사업에 총 20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위한 주거지원사업 추진

주거 분야는 청년들의 수요와 관심이 높은 분야로 최근 고금리·고물가 상황에서 청년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으로 높게 평가받으며 호응을 얻고 있다.

하동형 청년 주거비 지원사업은 현재 시행 중인 정부, 도 단위 청년주거비 지원사업의 지원대상·기간 등이 한정적인 점으로 인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경제적 자립기반 구축을 지원하고 생활안정을 돕기 위한 하동군 실정에 맞춘 지원 사업이다.

월세 및 주거관련 대출이자의 50%, 최대 2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여명의 청년이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부족한 청년 주거 시설의 확대를 위해 임대주택 45호를 조성하는 하동청년타운 조성사업의 설계를 완료하고 2025년 완공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하동 청년타운 조성 기간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마중물 사업의 일환으로 더불어 나눔주택 사업을 시행한다.

이는 읍내 공실로 방치된 20년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비용의 80%까지(동당 최대 2000만원) 지원하고, 리모델링 비용 지원액에 따라 최소 2년에서 최장 6년까지 주변시세의 반값으로 청년층에게 임대주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지역 활력을 위한 청년 일자리사업 추진

군은 침체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년(마을)협력가 양성 및 운영지원사업은 청년이 마을의 발전을 위해 마을주민과 함께 협력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으로, 하동군이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군은 마을활동가(협력가) 교육 및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해 6개 마을에 협력가를 파견했으며, 부족한 청년일자리 공급 확대를 위해 75개의 청년우선 공공일자리사업을 선정 및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일하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하동형 청년통장 지원사업은 당초 100명을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폭발적인 신청으로 293명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전통시장의 고령화로 인한 휴업상인의 증가와 인구감소 극복의 일환으로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전통시장에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청춘마켓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동공설시장 내 2곳을 추진 중이며 향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군의 청년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사업(25명),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4명), 하동형 청년농 키움사업(11명) 등 청년들의 하동 정착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 청년들을 위한 아지트, 복합문화공간 조성

지난해 5월 하동청년센터 개관을 통해 청년이면 누구나 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월 360여명 이용)했으며, 베이킹·바리스타·차교실·우드카빙 등 기존에 없던 청년이 원하는 취미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생활SOC 구축사업 일환으로 2016년 경전선 복선화로 폐선된 옛 하동역 일원에 하동드림스테이션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5억원을 지원받아 사업비 50억원 규모로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드림스테이션이 완공되면 귀농을 꿈꾸는 젊은 귀농·귀촌인,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차세대 인적자원, 은퇴 장년층 등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복합공간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5월 경남도가 주관한 2023년 청년거점공간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비 5억원을 확보해 진교면에 청년복합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 소통 공간과 청년들을 위한 교육공간을 조성해 청년 주도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지역 청년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 청년 사회진출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 추진

사회초년생의 차량 구입난과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취·창업 등을 목적으로 임차한 차량의 임대비를 지원하는 청년 드림카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해 15명에게 렌터카 임차비를 지원하고 있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하동 청년의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6개(80명)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청년 활동 기반을 강화하고 지역 청년 간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청년문화 조성하고자 청년동아리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자격증 응시료·도서구입비 등 청년역량강화사업을 추진해 80명의 청년들이 개개인의 역량과 취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받고 있다.

▲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하동군은 청년들이 무한경쟁에 내몰리지 않고 소속감과 연대감을 갖고 함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군정 참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각종 위원회에 청년위원 위촉 및 비율 확대로 청년이 군정에 더 깊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권한을 부여하고자 군수 공약사항으로 각종 위원회에 청년위원 할당제를 시행하고 있다.

하동군 내 각종 위원회의 전수조사를 통해 32개 위원회를 확정하고 17개 위원회에 청년위원 할당제를 추진 중이다.

그리고 행정의 민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하동정책자문단 내 교육청년 분과를 운영 중이다. 지역 현안 검토와 공모사업 준비, 그리고 군민정책 제안 검토 등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청년들이 체감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하동군 청년정책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들은 공개모집으로 선발, 임기 동안 개인별 관심 분야에 따른 설자리·살자리·일자리·놀자리 분과로 나눠 활동하고 있다.

2023 하동세계차(茶)엑스포 홍보부스에 참가해 하동군 청년정책을 적극 홍보했으며, 지난 9월에는 제1회 하동군 청년의 날 행사를 개최해 지역청년들이 공감하고 화합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청년정책 발굴 사업으로 청년들에게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는 청년 여가활동비 지원사업으로 2024년 예산에 편성됐다.

또한 하동청년센터 운영시간 변경, 청년센터 물품대여 서비스, 원데이 클래스 등을 제안하는 등 청년이 체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정책을 적극 제안하여 군정에 반영했다.

마지막으로 청년정책 홍보단 운영 및 청년정책 SNS 운영이다. 청년들의 맞춤형 홍보정책을 제공하기 위해 역량 있는 8명의 청년을 청년정책 홍보단을 선발·운영했으며, 청년이 원하는 대로 하동이라는 SNS를 개설해 다양한 청년정책을 홍보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난 9월 국회 사무처 소관 (사)청년과 미래가 주관하는 청년친화헌정대상 ‘소통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새해는 올해 청년정책의 장단점을 분석해 청년 맞춤형 청년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들의 만족도가 높은 주거비 지원사업과 청년통장 지원사업, 드림카 지원사업의 지속 추진과 하동의 랜드마크가 될 하동청년타운 사업을 신속히 완공할 계획이다.

또한, 하동 농업의 미래를 만들어갈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센터를 활용한 전문화한 역량강화 및 청년이 가장 원하는 특강을 매월 추진하는 수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청년들의 수요를 반영한 도서구입비 및 응시료지원사업의 범위를 확대한 청년 여가비 지원사업을 실시해 청년이 원하는 여가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터, 플리마켓, 프리마켓, 바자회 등 청년소상공인과 청년농업인 및 청년가족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청년어울림마켓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청년과 마을주민이 함께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협력가를 양성해 2023년에 이어 6개의 우수마을에 추가 파견할 계획이다.

청년이 하동군에서 살면서 부딪히는 각종 문제에 대해 선제적이고 직접 혜택을 느낄 수 있는 청년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군 관계자는 “청년들을 위한 안정적인 생활기반 구축, 자립지원, 역량강화 등 전반적인 청년정책 추진을 통해 ‘청년이 원하는 대로 하동’을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