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압박에 가까운 동참 요구, 총선용 보여주기식 상생 아니겠나?”

제2금융권(비은행사업) 종사자들이 상생금융을 두고 나오는 공통 질문이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윤석열 대통령의 상생금융 추가 동참 요구가 은행부터 증권사, 보험사에 이어 카드사 등 제2금융권 전반에 퍼졌다.

윤 대통령은 ‘갑질’, ‘독과점 시스템’의 단어를 사용하며 금융권 수익구조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서민에게서 ‘갈취’한 이자 수익을 고통 분담의 의미를 담아 상생의 형태로 환원으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최고경영자(CEO) 릴레이 간담회를 열며 각 업권에 상생안 마련을 당부했다. 이 과정에서 CEO간담회가 진행되면서 상생금융안도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상생금융의 시작은 은행권이었다.

지난달 27일 금융당국과 간담회 후 민생지원방안 태스크포스(TF)에서 세부방안을 논의했다. 

제2금융권의 카드업계와 보험업계는 입장이 갈렸다. 카드사는 “상생에 참여할 여력이 없다”고 하자, 보험사는 “실적이 좋았던 건 맞지만, 요구받은 만큼 보험료를 인하하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손보사에게 요구된 자동차보험료 3% 인하 주문을 받아들이면 겨우 맞춰진 손익분기점 78~80%의 손해율이 아쉬웠다. 인하 폭을 감당할 자금 여력이 없는 손해보험사도 있었다.

릴레이 순서에 맞춰 이번 달 초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실 있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손해보험사는 일제히 자동차보험료 인하 계획안을 제시하고 있다.

당초 주문받은 3% 인하율에 근접한 2.5~2.6%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청년·취약 계층을 겨냥한 생명보험사의 상품에 대한 반응은 아직까지 크지 않다.

생보업계 관계자도 “상생금융 동참 의미를 확실하게 보여줄 상품이 마땅치 않다”고 설명했다.

평균 2만2000원의 할인이 예상되는 자동차보험료,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저축성 보험상품 등 보험사에서 내놓은 상생안의 공통점은 ‘총선용’이자 ‘보여주기식’이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이기 때문에 확실히 보여줄 수 있다고 여겨 겨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드사를 향한 압박은 상대적으로 덜하다.

바닥을 친 실적 부담도 있었지만 정부의 상반기 상생안 주문에 준비된 보따리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보험사에 대한 상대적 압박이 호실적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대로 묻어가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실적 향상을 위한 움직임이 기업에게나 개인에게나 도움이 될 지에 대한 고민이기도하다.

정치적 의도가 상생의 정의일까 본질일까.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