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카오 CI. [사진=각사]
네이버 카카오 CI. [사진=각사]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2023년 국내 양대 빅테크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는 독점적 지위 남용과 불공정 이슈 논란과 플랫폼 규제 속에서도 AI를 바탕으로 한 성장을 가속화했다. 

디지털 전환이 빨라지는 가운데 전 세계적인 초거대 AI 시대에 따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역시 생성형 AI 기반 새 먹거리 창출, 신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분위기다.

먼저 네이버는 대규모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큐’를 선보이며 앞서고 있다. 카카오도 추후 발표될 ‘코GPT2.0’와 AI 서비스에 나선다. 그러나 카카오의 차세대 모델 발표는 계속 지연되고 있다.

동시에 양사 불공정 논란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 경영 쇄신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나온다. 또 문어발식으로 확장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산업 생태계를 무너뜨렸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국내 플랫폼 기업을 상대로 사전 규제를 강화하는 가칭 ‘플랫폼 경쟁 촉진법’ 도입을 위해 정부 관계부처에 내용 검토 요청을 전했다. 국내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막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발표 행사에서 최수연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발표 행사에서 최수연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네카오, AI사업 바탕 반등 노린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하반기 대규모 언어모델을 활용한 생성형 AI를 바탕으로 반등에 나섰다. AI를 사업 수익 개선 등을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선두는 네이버다. 네이버는 하반기 한국어 학습에 특화된 자체 대규모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다.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검색서비스 ‘큐(CUE):’와 AI 커스템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클로바 스튜디오도 선보였다. 

네이버는 콘퍼런스 ‘DAN 23’에서 중소기업과 창작자, 기업 등 모두를 위한 생성형 AI 라인업도 공개했다. 생성형 AI 프로덕트와 이를 적용한 검색, 커머스, 광고 등 네이버 주요 서비스가 마련됐다. 네이버는 기업 간 거래영역인 B2B 분야에 초점을 맞췄다.  

‘검색’에 강화된 정체성도 이어간다.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인 ‘큐(CUE):’는 복합적인 의도가 포함된 복잡하고 긴 질의를 이해하고 답변 생성에 필요한 신뢰도 있는 정보를 활용해 입체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카카오는 올해 상반기 차세대 초대규모 AI 모델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하반기로 연기했다. 이후 지난 10월 AI모델 ‘코GPT 2.0’을 발표할 전망이었으나 이 또한 미뤄졌다.

‘코GPT2.0’는 2021년 선보인 AI모델인 ‘코GPT’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자체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모델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브레인이 주도하는 공동체 AI 사업전략에 대해 지난 7월 멀티 모달 파운데이션 모델 ‘칼로 2.0’ 공개 후 차세대 거대언어모델을 하반기에 공개하기 위한 막바지 준비에 돌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11월에 진행된 3분기 콘퍼런스콜에서도 출시에 따른 구체적 언급이 없어 기술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이 지난 11일 카카오본사 임직원 간담회에서 사명을 변경할 각오로 경영 쇄신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이 지난 11일 카카오본사 임직원 간담회에서 사명을 변경할 각오로 경영 쇄신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불공정 이슈···경영 쇄신 목소리 ‘혁신만이 살길’

네이버는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는 의혹을 받아 논란이 됐다. 청년 스타트업 뉴러가 론칭한 서비스인 ‘원플원’을 상표 등록한 가운데 1년 뒤 네이버가 ‘원쁠딜’이라는 서비스를 상표 등록한 것과 관련해서다. 

그러나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확인 결과 서비스 기획 준비 과정의 도용 정황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뉴러와의 여러 차례 소통 시도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며 서비스를 준비, 기획, 홍보할 때 오해가 없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일축했다. 

그밖에도 네이버는 올해 초 검색 알고리즘 조작과 연관된 267억원 규모의 과징금 취소 소송패소에 불복하고 상고를 추진하기도 했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2012년부터 8년간 자사 쇼핑몰 플랫폼 서비스 스마트스토어를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한 건과 관련해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부당 차별취급행위’ 등을 사유로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카카오도 올해 상반기부터 SM 시세조종 의혹에 휘말리며 곤욕을 치렀다. 2월 카카오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과정에서 카카오와 경쟁하던 하이브의 의혹 제기로 문제가 수면에 올랐다. 

카카오는 이후 압수수색 등을 거쳤으며 지난 10월에는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가 경영권 분쟁 과정 속 주가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이어 김범수 전 의장과 홍은택 카카오 현 대표 등이 차례로 서울남부지검에 송치되는 등 논란이 일었다. 

카카오는 ‘준법과신뢰위원회’를 마련하고 경영 쇄신에 나섰다. 준신위의 첫 회의에서 김소영 위원장은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뿐 아니라 경영진과 직원들 모두 관습을 끊고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카카오가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준법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홍은택 카카오 대표를 대신할 차기 주자로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를 내정했다. 정신아 내정자는 내년 3월 주주총회를 거쳐 공식적으로 취임될 계획이다.

 

지난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54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독과점 플랫폼의 시장 질서 교란 행위를 차단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보고 했다. [사진=대통령실]
지난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54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독과점 플랫폼의 시장 질서 교란 행위를 차단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보고 했다. [사진=대통령실]

◇공정위, 플랫폼 독과점 정책 도입 추진

이에 지난 1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거대 온라인 플랫폼 기업을 대상으로하는 사전 규제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 도입을 추진한다. 이는 독과점 플랫폼의 시장질서 교란을 막고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TF 논의와 해외 입법례, 법집행 경험을 바탕으로 독과점 플랫폼의 반칙행위에 대응할 ‘(가칭)플랫폼 경쟁촉진법’ 제정을 추진한다. 제정안에는 플랫폼 시장을 좌우할 정도로 힘이 큰 소수의 핵심 플랫폼을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로 지정, 자사우대, 경쟁플랫폼 이용금지  등 플랫폼의 반칙행위를 금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지정기준은 플랫폼 산업의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독점력 남용은 규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마련한다. 지정 과정에서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지정 전 의견제출, 지정 후 이의제기, 행정소송 등 항변 기회를 보장할 예정이다.

플랫폼 사업자들이 반칙행위를 했음에도 정당한 이유를 증명 시 금지 대상에서 제외하고, 그 이외에는 시정명령, 과징금 등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어 국무회의 보고내용을 바탕으로 법 제정안 마련 및 발의를 위해 관계부처·국회와 협의에 나선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내년도 전망에 대해 금리 인하 기대에 따른 광고 업황 회복과 AI기반 성장이 맞물려 내년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경우 광고 매출과 성장률 회복,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 AI 기반 사업,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 등을 바탕으로 내년도 뚜렷한 성장세와 수익 개선이 예상되고 있다.  

카카오 역시 주가조작, 카카오 주요 계열사들이 논란에 놓여 있지만 광고 업황 회복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 강세가 예측된다. 특히 톡 비즈 성장 회복과 오픈채팅 챗봇 등을 통한 AI 사업 시너지도 기대되고 있다. 이에 AI를 중심으로 한 양사의 수익 개선 및 경쟁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