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식 기념사를 전하는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장. [사진=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소식 기념사를 전하는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장. [사진=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희소금속의 공급망 구축 및 기술 개발·지원을 총괄할 국가희소금속센터 개소식이 15일 인천 마크원지식산업센터에서 진행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2010년 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를 출범한 이후 관련 산업정책 수립, 기술 개발 및 지원에 주력해 온 경험과 성과를 인정받아 국가희소금속센터에 지정됐다. 

개소식을 기점으로 희소금속 산업생태계 분석, 기술 개발·지원, 전문 인력 양성, 국제협력 사업을 중심으로 한 센터 업무도 본격화 된다.

희소금속 산업생태계 분석은 희토류, 니켈, 코발트 등 주요 희소금속에 대한 글로벌 가치 사슬 모니터링을 통해 국내 희소금속 산업 경쟁력과 공급망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추진한다.

기술 개발 및 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친환경·자원순환·고부가 희소금속 기술을 개발하고, 희소금속 100대 핵심 기업을 발굴해 집중 육성하는 등 희소금속 산업 생태계 조성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와 함께 희소금속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성장주기별 맞춤형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기업의 혁신역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협력의 경우 유럽, 미국 등 희소금속 원천기술 보유국과는 실용화에 중점을 둔 공동 R&D 발굴사업을, 우즈벡, 인도네시아 등 자원 보유국과는 공급망 다각화 등 자원활용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투 트랙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상목 생기원 원장은 “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희소금속은 자원 확보 뿐 아니라 소재·부품·완제품에 이르는 관련 생태계 가치사슬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희소금속 정부 대책을 수행하는 거점으로서 자원의 안정적 수급과 핵심 기술 개발, 기업 지원을 통해 소부장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희소금속에 대한 산업적 수요가 급증하고, 국제적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2021년 8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희소금속 산업발전 대책 2.0’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정책의 핵심 축인 ‘소부장 공급망’ 완성을 목표로 수립·추진됐다.

희소금속의 확보-비축-순환에 걸친 3중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관련 기업 육성 및 법·제도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에 따라 희소금속 산업 지원을 위한 법제화가 추진되어 올해 6월에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및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이 확대 개정돼 6월 13일 공포, 14일부터 발효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