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설립 취지가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인 만큼 당국의 지침에 따라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죠.”

인터넷전문은행이 중저신용자 대출 이행 현황을 공시할 때마다 연말까지 목표 달성을 위한 이같은 답변에는 답답한 속내도 담겨있다.

올 한해 인뱅3사 모두 호실적을 기록하면서도 고금리 장기화에 치솟는 연체율과 건전성 관리 부담에 고신용자 대출 문턱을 높이는 등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 확대를 경계하고 있다.

고신용자 신용대출 규모가 커지면 비율에 따라 중저신용자 대출도 확대할 수밖에 없어서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포용금융 확대도 가로막고 있는 셈이다.

건전성 관리와 성장성을 위해 전세자금대출, 자동차 대출 등 담보대출 포트폴리오도 확대됐지만, 포용금융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에 집중하는 사이 정작 혁신금융은 뒷전이다.

포용금융과 함께 혁신을 통한 은행권 경쟁 촉진도 주문받았지만 당장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성장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목표 달성 계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신사업 인‧허가에 불이익을 경고하면서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는 인뱅의 최우선 과제가 됐다.

연말까지 10일 남짓한 가운데 카카오뱅크만 목표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말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29%대로 목표치인 30%에 근접했다.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는 3분기 기준 각각 26.5%, 34.5%로 목표치인 32%, 44%를 달성하려면 각각 5.5%, 9.5%를 채워야 한다.

비대면 금융거래 확대, 은행간 경쟁 촉진 등 메기로써 역할을 하고 있지만, 당분간 인뱅 설립 취지에 따른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커지면서 설립 취지 중 하나인 혁신 금융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

실적이 다소 부진했다 하더라도 분명한 점은 인뱅의 역할은 제2금융권의 대체가 아닌 혁신을 통한 은행 산업 발전이다.

그동안 실적 점검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는 만큼 출범 당시와는 다른 현실을 반영해 혁신에 제동을 걸어선 안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