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XA손해보험]
[사진=AXA손해보험]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AXA손해보험은 14일 운전면허 소지자 1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항목은 △교통안전 관련 인식 및 실제 주행 습관 △개정된 도로교통법 인지 등 국내 도로교통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들의 음주운전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았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95.4%)는 가장 위험한 운전 습관 1위로 술을 4~5잔 이상 마신 후 운전하는 것이라고 응답했다. 술을 1잔 이상 마신 후 운전하는 습관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응답한 사람도 89.9%였다. 음주운전 자체의 위험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다.

음주운전 시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71.2%가 사고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한다고 답했다. 10명 중 7명은 음주 후 운전이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위험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3.6%였다.

또한 전날 혹은 새벽까지 과하게 술을 마신 후에는 운전하지 않는다는 운전자는 전체 응답의 92.5%로 전년도 비율(87.5%)에 비해 개선된 양상을 보였다. 숙취운전 위험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AXA손해보험 관계자는 “운전자들의 평소 교통안전 인식과 주행 습관은 본인 및 동승자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과도 직결된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특히 지금과 같이 술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연시에는 음주운전에 대한 단발성 유혹이 높아지는 만큼 음주운전 위험성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키워드
#AXA손해보험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