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제7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제7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모든 수입 가공식품의 원산지표시 글자 크기를 포장지 면적에 관계없이 10포인트 이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원산지표시법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수입 가공식품 유통업체 부담을 완화하고 국내 제조 가공식품과의 형평성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농식품 규제혁신 과제로서 마련됐다. 앞서 한국식품산업협회와 관련 업체들은 규제 건의를 통해 포장지 면적의 크기에 따라 원산지 글자 크기를 다르게 표시하는 불편함과 애로사항을 밝힌 바 있다. 

다만 농수산물은 포대·그물망, 박스 단위로 포장이 크고 푯말, 표시판, 꼬리표 등으로 표시함에 따라 포장 면적에 따른 표시 방법을 현행 유지한다. 더불어 현장의 혼선을 최소화하고 기존 포장지 재고 소모 등을 고려해 2024년 9월까지는 종전에 규정에 따라 원산지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시행일부터 1년간은 관련 업체 방문·전화 등 지도·홍보 중심으로 계도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농식품부는 전자매체를 통한 통신판매의 원산지표시 방법도 일부 개정한다. 통신판매의 경우, 현재 농식품의 원산지를 ‘제품명 또는 가격표시 주위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는 모호한 규정을 소비자 등이 쉽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품명 또는 가격표시의 옆 또는 위 또는 아래에 붙여서’로 표시하도록 했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개정은 변화하는 유통·소비 환경을 반영하고 일선 현장과 업체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도 소비자 정보제공에는 지장이 없도록 원산지표시 방법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원산지 표시 제도의 실효성은 강화하면서 현장의 애로·불편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