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을 방문, 적정 수준의 쌀값 유지를 독려했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가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을 방문, 적정 수준의 쌀값 유지를 독려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전북 부안군 소재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을 방문하고, 산지유통업체 등 관계자들을 만나 정부의 쌀값 안정 대책을 설명하고, 적정 수준의 쌀값 유지를 독려했다고 5일 밝혔다.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현장을 찾아 “정부는 작년 수확기에 선제적이고 역대 최대 규모인 90만톤 정부매입 계획을 발표해 16만원 수준으로 급락하던 산지쌀값을 반등시키고, 수확기를 앞둔 9월에는 20만원 수준으로 회복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는 벼 재배면적 및 생산량이 감소했으나, 최근 산지유통업체의 일시적 재고 부담과 현장의 불안감 확산이 산지 쌀값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산물벼 12만 톤 전량 인수, 정부양곡 40만 톤 사료용 특별처분 등 지난달 8일 발표한 쌀값 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오늘 발표한 민간재고 5만 톤을 원조용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더해지면 산지 쌀값은 안정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박 실장은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을 점검하면서 농산물품질관리원과 지자체에 공공비축미를 차질없이 매입해 농가 불편이 없도록 해줄 것을 당부하고, 쌀값 안정 대책으로 추진 중인 연내 산물벼 전량 인수 등 정부의 대책 추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독려했다. 

이 외에도 부안중앙농협에서 산지유통업체와의 간담회를 진행, 현장에서도 쌀값 안정을 위해 벼 매입가격을 적정수준에서 결정하고 과도한 쌀 저가 판매를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