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개인의 채권 직접투자가 급증하자 금융당국이 증권사에 투자위험 상세 설명 등 안전장치를 주문했다.

금융감독원은 3일 개인이 채권 투자위험과 거래비용 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증권사 영업 관행을 개선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증권사는 개인투자자에게 채권 판매 시 거래가격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한 채권 민평금리(민간 채권 평가사들이 매긴 금리 평균)나 가격, 거래비용 등 정보를 상세히 제공해야 한다. 

핵심 설명서를 통해 금리 변동에 따른 손실 발생 가능성과 채권 중도 매도 어려움 등도 안내해야 한다.

금감원은 채권 투자 수요 증가에 맞춰 개인투자자의 채권 투자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개인의 채권 직접투자 평가잔액은 2021년 말 23조6000억원에서 올해 5월 말 45조8000억원으로 약 2배 불어났다. 금리인하 시기에 시세차익을 노리기 위한 채권 투자 붐이 일어나면서다.

특히 절반 이상이 60대 이상 투자자(51.5%)이고,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77.2%)에서 판매가 주로 이뤄져 증권사의 설명 의무가 중요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증권사 영업 관행 개선을 위해) 금융투자업자의 표준투자권유준칙을 개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금융감독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