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 [사진=은행연합회]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 [사진=은행연합회]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기본’, ‘변화’ ‘상생’을 강조하고 은행산업의 방향을 제시했다.

조용병 15대 은행연합회장은 1일 취임식에서 “오늘날의 어려운 경제 상황과 외부의 평가에 비추어 볼 때,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만큼의 노력을 하였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은행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사회에 비춰지는 우리의 모습을 직시하고, 은행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신뢰없이는 은행은 존재할 수 없다”며 “최근 부실한 내부통제로 인한 금융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실망을 안겨줬고 국회에서도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은행이 고객중심경영을 외쳐왔지만 고객 니즈에 맞는 금융서비스 제공과 금융소비자보호에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살펴봐야 한다”면서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도 충분한 대응력을 유지하는 수준인지도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 회장은 은행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기본을 튼튼히 하고 △은행의 변화를 추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생을 꼽았다.

그는 “은행은 경제의 혈맥으로서 실물경제의 성장을 돕고 자산형성의 기회를 제공해온 한편, 위기 시에는 경제의 방파제로서 충격을 흡수하고 어려움에 처한 가계와 기업을 지원해 왔다”면서 “은행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다시금 충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을 항상 중심에 두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고객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금융소비자보호에 더욱 힘써야 한다”면서 “더욱 높아진 국민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고도화된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화하는 시대에 테크 기업과 경쟁과 협력을 위해서는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했다.

조 회장은 “은행은 앞으로 금융‧비금융을 아우르는 플랫폼 혁신을 통해 테크 기업과 경쟁‧협력해야 한다”면서 “AI의 양면성을 심도 있게 고려해 인공지능(AI) 활용을 통해 은행경영의 혁신을 이뤄내는 동시에 윤리적 문제나 금융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은행은 또한 글로벌 진출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영토 확장을 위한 노력에도 동참해야 할 것”이라며 “ESG 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를 위한 책임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 나가는 것 또한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생 실천도 당부했다.

조 회장은 “은행은 경제생태계의 일원으로서 구성원 모두와 협업·공생하고 효율적인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촉진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면서 “국민의 신뢰를 되찾기 어려웠던 이유를 고민해 보고, 은행 입장이 아니라 국민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은행연합회도 사원은행·금융지주, 그리고 국회·당국·언론과 소통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은행이 국민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디딤돌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