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aT). [사진=농식품부]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aT). [사진=농식품부]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시간, 공간 제약 없이 하루 24시간 전국 단위에서 농산물을 거래할 수 있는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이하 온라인도매시장)이 30일 출범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온라인 도매시장 공식 출범식에 참석해 “세계 최초로 운영하는 온라인도매시장은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전인미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온라인상 또 하나의 가락시장을 만든다는 목표로 2027년까지 3조 7000억 원 규모로  키우고, 이를 통해 도매 단계 유통비용을 7000억 원 절감하고 그 혜택은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도매시장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중점 추진된 과제다. 올해 2월 민·관 합동 개설작업반을 구성해 본격적인 출범 준비에 나선 지 10개월 만에 공식 개장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온라인 도매시장에선 상품거래가 체결된 이후 산지에서 구매처로 직배송돼 물류 최적화가 가능하다. 기존 유통과정이 3단계라면, 1~2단계로 단축돼 그만큼 유통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이다.

또 생산자는 기존 거래선을 유지하는 가운데 새로운 출하처를 확보할 수 있어 출하 선택권이 확대된다. 구매자도 전국의 상품을 플랫폼에서 비교·구매할 수 있어 합리적 가격으로 농산물을 조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실제 농식품부가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시범 운영 기간에 이뤄진 111건의 거래를 분석한 결과, 산지 직접 판매에 따른 위탁수수료 절감 효과 등으로 농가수취가격은 오프라인 대비 4.1%  상승하고, 유통경로 단축 및 물류 최적화로 인해 출하·도매 단계 비용은 7.4%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도매시장 1호 거래 품목은 양파다. 판매자는 전남서남부채소농협(조합장 배정섭), 구매자는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이다.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더본코리아가 요청한 발주거래 물량(10톤)을 전남 무안의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이 선별 과정을 거쳐 음성 전처리센터까지 직배송한다. 

농식품부는 온라인도매시장의 조기 안착을 위해 거래 상품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우선 대량 거래 농산물 품질관리 역량을 고려해 출범 시 판매자 자격요건은 연 거래 규모 50억 원 이상 생산자단체·법인으로 설정했다. 품목, 수량 등 기본정보 외에 온라인 거래에 적합하도록 당도·산도, 색택, 크기(cm) 등 상세한 품질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품질 관련 분쟁 발생 시 3단계 분쟁조정 과정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판매자·구매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판매자에 대한 플랫폼 이용 수수료(거래 금액의 0.3%)를 3년간 면제하고 구매자 대상 특별 보증보험증권(보험료율 상한 1.85%) 제공 및 일부 보험료 환급도 지원한다. 물류업체 매칭 수수료(10%), 견본택배비 등 물류 관련 비용도 지원한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2027년까지 산지 농산물유통센터(APC) 100개소를 스마트 농산물유통센터(APC)로 전환하고, 민간의 유통혁신과 신산업 창출 지원을 위한 디지털화된 농산물 유통정보 공개 등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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