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드라마 마이데몬에서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이 노출됐다. [사진=농식품부]
SBS 드라마 마이데몬에서 누보의 식물영양제 ‘닥터조 블루밍 버블’이 노출됐다. [사진=농식품부]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정부가 한류 콘텐츠의 인기를 활용해 중소, 영세 기업들에게 한류 마케팅을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이하 한류마케팅 사업)’으로 중소·영세기업 40개 제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한류마케팅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가 있는 드라마와 예능 등 K-콘텐츠에서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소·영세기업의 경우, 해외 진출에 대한 정보와 비용이 부족해 한류 콘텐츠와 연계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정부 부처가 간접광고와 해외 판촉,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사업은 범부처 협업으로 진행되며, 참여 기관은 문체부, 농식품부, 해수부, 중기부 등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등 4개 공공기관이다.

지원 제품은 부문별로 △보드게임·캐릭터 상품·공예제품 등 문화·콘텐츠 10종 △김치·쌈장·떡볶이 등 농식품 10종 △김·소금·명란젓 등 수산식품 10종 △화장품·음파운동기·체온계 등 브랜드케이(K) 10종 등 총 40종이 선정됐다.  

각 제품 특성에 맞는 드라마 또는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PPL) 방식으로 광고를 하고, 이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현지 채널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 위주로 연결해 세계적으로 홍보한다.

또 올해부터는 홍보 마케팅 방식을 다각화해 기획 단계부터 제품의 홍보와 판촉을 연계한 웹드라마, 웹 예능도 제작해 선보일 예정이다. 내년 2월에는 인도네시아에 있는 해외홍보관(코리아 360)에서도 온·오프라인 판촉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SBS 드라마 마이데몬, 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의 지난 11월 25일 방영분에서 브랜드케이(K)의 생활용품이 각각 등장했다. 두 드라마는 넷플릭스와 뷰(Viu)를 통해 각각 전 세계에 방영돼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12월에는 tvN 마에스트라, 내년 1월에는 SBS 재벌×형사 등 다양한 드라마를 통해 한류마케팅 사업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한류마케팅 사업으로 중소·영세기업 제품에 대한 국내외 인지도와 판매수요가 증가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이러한 성과가 K-콘텐츠와 연관 산업 등 관련 업계의 성장과 해외 진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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