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융투자협회]
[사진=금융투자협회]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는 28일 채권포럼을 개최했다.

‘2024년 채권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임재균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 국채 발행과 연준의 불확실성 해소로 금리가 반락했고 기관투자자의 자금 집행과 연초 효과 등을 감안하면 금리는 내년 초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 사례에서 보듯이 추세적으로 금리가 하락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금리인하가 필요하다”면서 “금리 인하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물가이며 물가 경로 고려 시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한국은행은 내년 3분기에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나라는 공공요금 등으로 물가 안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 경우 인하 시점은 더 지연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고 언급했다.

‘2024년 크레딧시장 전망과 투자전략’을 발표한 이화진 현대차증권 애널리스트는 “2024년 크레딧 시장은 연초 기관투자자의 자금 집행 수요와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스프레드 축소가 예상된다”면서 “크레딧 스프레드는 짧은 연초 효과 이후 경기 둔화와 부동산 PF 리스크에 대한 신용 경계감으로 횡보세를 나타낸 후 하반기 금리 인하에 대한 선반영으로 완만한 축소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신용등급은 내년 경기 둔화와 기업실적 회복 지연, PF대출 부실화에 따른 충당금 부담과 수익성 저하,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한계기업 증가로 상·하향 배율 감소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이자가 유예된 사업장의 비용 상승과 사업성 저하로 본PF 전환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 “미국 상업용부동산과 해외대체투자 손실 등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어 “크레딧 리스크는 금리인하 시점 지연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정책적 지원이 이어진다면 일부 비우량 기업에 국한될 것”이라면서 “2024년은 안전자산 선호와 펀더멘탈이 양호한 기업별 차별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