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부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고관절 부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이뉴스투데이 경남서부취재본부 박영준 기자]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관절 부위의 염증을 관절염이라고 한다. 흔히 관절염이라고 하면 대부분 무릎에 나타는 질환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인체에는 약 360여개의 관절이 있고, 무릎뿐만 아니라 관절을 구성하는 뼈와 연골의 손상 및 퇴행성 변화로 통증이나 변형, 기능장애가 나타나는 관절염은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무릎에 비해 관절염 빈도가 낮지만 고관절 역시 퇴행성부터 류마티스성, 감염성, 신경병성, 통풍성 등 모든 종류의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고관절은 엉덩이 부위의 관절로, 골반과 넓적다리의 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다. 어깨에 비해 운동범위가 좁지만 허벅지와 종아리를 포함한 다리의 운동에 관여하는 중요한 관절부위로, 보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비만 인구 증가로 고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잘못된 자세나 좌식 문화는 고관절을 비롯한 주변 조직에 손상을 줘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부산 대동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서진혁 과장은 “고관절에도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인식이 적다 보니 엉덩이 통증을 허리디스크로 생각해 외래를 찾는 환자들이 종종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둘 다 엉덩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이므로, 정확한 통증 부위와 원인 등을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우리 몸을 지탱하고 보행 역할을 하는 고관절이 손상을 입으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의료기관에 내원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고관절 관절염이 발생하면 기상 시 엉덩이나 사타구니, 대퇴부 등에서 뻑뻑하고 불편한 느낌이 나타나며,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나다가 휴식을 가지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인다.

방치할 경우, 고관절이 구축되거나 염증이 악화돼 휴식을 가져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

상태가 악화돼 연골이 완전히 닳게 되면, 뼈와 뼈가 직접 닿아 통증이 심해지고 고관절 회전·굴곡 등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다.

통증이 나타난다고 움직이지 않게 되면 관절 움직임을 담당하는 근육이 약해져 보행 시 다리를 절 수 있다.

관절염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과 발현 시기, 관절 운동 범위 등을 확인하며, 관절 변화 등을 확인하기 위해 엑스레이, MRI(자기공명영상장치) 등 영상의학적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관절염 초기라면, 과도한 고관절 사용을 금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소염진통제 등 약물이나 온열요법,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게 된다.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비만인 경우, 체중을 감량하고 의료진 판단 하에 관절 기능을 유지하면서 운동 범위나 근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수영 또는 실내 자전거 등과 같은 운동을 하도록 한다.

고관절을 포함해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조절하도록 하며, 적절한 운동으로 관절 범위를 유지하고 근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 등은 퇴행성 변화를 유발하므로 삼가며, 음식을 짜게 먹거나 카페인 섭취량이 많으면 칼슘이 손실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골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