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MM]
[사진=HMM]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 인수를 두고 진행된 본입찰에서 하림그룹과 동원그룹이 참여하며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HMM 채권단인 KDB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매각주관사 삼성증권이 이날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 동원그룹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매각 대상은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HMM 보통주 3억9879만156주(지분율 57.9%)로 이날 종가1만6330원) 기준 시가총액은 11조2520억원 규모다.

다만 산은이 HMM의 매각가격을 최소한 지분가치 이상으로 한다는 내부방침을 정한 만큼 단순 계산으로도 6조5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고려하면 7~8조원 가량 될 것으로 전망된다.

채권단 측은 원매자들의 입찰 조건을 살펴 거래 진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결국 예정가격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간 채권단은 다양한 예정가격 산정 방식을 고민했으나 HMM이 상장사인 점, 배임 논란 가능성 등을 감안해 주가를 우선 반영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하림그룹과 동원그룹 등이 자산 매각, 채권 발행, 투자자 초빙, 인수금융 조달 등 다양한 자금조달 논의를 진행해온 만큼 채권단 측의 예정가격을 넘어설 수 있을 지에 인수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HMM 현 시가총액에 심각한 수준의 버블이 끼어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어 자칫 승자의 저주를 피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때문에 유찰 가능성 역시 꾸준이 제기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