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의 ‘종노릇’, ‘갑질’ 지적 후 금융당국이 상생금융 압박에 속도를 내면서 이복현 원장의 출마설에 힘이 실리고 있다.

올해 초 윤 대통령의 ‘이자장사’ 지적 후 은행에서 보험‧카드사까지 6개월여 걸린 반면, 최근 업권별 상생금융 요구는 채 한달도 걸리지 않았다.

이 원장이 출마할 경우 ‘예비후보자 등록신청은 선거 120일 전인 12월 12일부터’로 규정하고 있는 선거법에 따라 90일 전까지 공직을 그만둬야 한다.

총선 출마설에 대해 여전히 부인하고 있지만 국회 내부에선 내달 금융감독원 조직개편과 함께 사임이 예상되고 있다. 최근에는 민정수석 기능 부활과 이 원장의 대통령실 이동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회 정무위 소속 의원실 관계자는 “이 원장의 출마설은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여당 우세지역이 거론되고 대통령실 내각 임명도 예상되고 있다”면서 “최근 상생금융 주문은 업권별로 한 차례 진행된 만큼 상반기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당국의 상생금융 주문은 10월 30일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은행의 종노릇 하는 것 같다” 지적 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원장은 14일 ‘금감원장 초청 보험사 최고경영자 세미나’ 축사를 통해 보험업계에 상생금융을 주문하고 20일에는 금융지주 회장단과 간담회를 통해 ‘국민 기대 수준에 부합하는 지원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27일에는 은행권 수장들과의 간담회도 예정돼 있다.

상반기 시중은행만 포함된 반면, 이번 회의에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외국계은행도 포함됐다.

간담회에는 5대 시중은행과 Sh수협은행, BNK부산‧경남은행, DGB대구은행 등 지방은행 6곳, 카카오·케이·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곳, SC제일은행·한국씨티은행 등 외국계은행 2곳이 참석한다.

앞서 금융지주 CEO 간담회에서 8대 지주 회장단이 향후 은행 등 자회사와 추가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 규모 등 최종안 결정을 밝힌 만큼, 17개 은행장과 간담회는 금융권의 지원방안 마련을 독려하기 위해서다.

카드업계로 입김이 닿지는 않았지만 근시일 추가 상생안 마련이 요구될 수 있다. 다만 부진한 실적을 기록 중인 카드업계가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긴 쉽지 않다.

상반기 상생금융 압박을 피해 간 저축은행도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당국이 직접적인 요청을 않더라도 지주사가 계열사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안 모양이 될 수 있다.

우리금융과 신한금융은 계열사가 참여하는 상생금융 방안을, KB금융도 양종희 회장 취임식에서 상생이 강조된 만큼 KB저축은행의 참여도 예상된다.

금융권에선 지주계열사에 포함된 저축은행이 상생금융에 동참할 경우, 개별 은행의 참여확대를 전망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보험, 카드,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도 이미 상생금융 상품을 운용하거나 사회공헌활동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다”면서 “당국의 요청을 무시할 수 없고 KB‧우리‧신한‧하나 등 지주계열사는 그룹의 방침에 따라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계열이 아닌 전업카드사와 개별 저축은행도 업권의 상생금융 참여에 소극적이나마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