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업체(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수출상품 전시관. [사진=농식품부] 
 수입업체(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수출상품 전시관. [사진=농식품부]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5~16일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2023 하반기 수입업체(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BKF : Buy Korean Food)’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27개국 255개 업체가 한자리에 모여 총 966건 8100만불 규모의 1:1 수출상담을 실시했고, 이 중에서 총 23건 700만불 규모의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농식품 분야는 간장·한식 양념 등 장류, 만두·떡볶이 등 분식류, 유자·알로에·어린이 음료 및 과자류 등이 수입업체의 관심을 끌었으며, 농자재 분야는 유기농 액비가 중국, 나이지리아 수입업체에 관심을 끌어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에 처음으로 참여한 외식 가맹(프랜차이즈) 분야의 경우, 바비큐·돈가스 외식기업 등이 현지 진출을 위해 미국, 중국 수입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더불어 상담회 마지막날에는 최신 K푸드 유통 유행을 확인하기 위해 수입업체들은 서울에 소재한 유통매장과 백화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전통주갤러리,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을 찾아 전통주 시음, 전통식품 만들기 등 한국 전통식문화에 대한 체험 기회도 가졌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행사는 국내 수출기업이 해외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상담회 외에도 한류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마케팅,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수출정보 제공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수출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