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이 외식 자영업자 4명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 [사진=연합뉴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이 외식 자영업자 4명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이 대전시 소재 외식 자영업자 4명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해소방안에에 대해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간담회에서 한 자영업자는 “농산물, 가공식품 등 식재료비, 인건비, 전기·수도요금 등 비용이 상승하고 있어 어려움이 크다”면서 “여러 외식업체가 공동으로 식재료를 구입하면 구입단가가 낮아져 식재료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이를 정부가 지원해 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또 다른 자영업자는 “음식점 주방보조, 홀 서빙 등의 인력을 구할 수 없어 손님이 있어 장사를 더 하고 싶어도 일찍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며 “음식점업에도 외국인 고용 허용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권 실장은 외식업계 식재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지원 사업을 확대했고, 국산 식재료 구매를 지원하는 외식업체육성자금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업성과 등을 살피면서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외식업계의 만성적 인력난에 대해서는 올해 초부터 외국인력 고용규제 개선을 일부 추진했다. 추가적으로 내년도 음식점업 이(E)-9 신규 허용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중이며, 외식업계 인력 확보 어려움 해소를 위해 관계부처와 지속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업계 부담완화를 위해 커피생두 수입 부가가치세 면세 및 면세농산물 등 의제매입세액 공제한도 10%p 상향 2년 연장, 영세 개인음식점(연매출 4억원 이하) 공제율 확대 적용기한 3년 연장 등도 추진하고 있다. 관계부처 협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적극 추진하겠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권 실장은 “정부의 노력에도 현장의 어려움이 여전히 많음을 공감한다”라며 “건의된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외식 자영업자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