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굿네이버스에서 열린 우리카드 상생금융 출시 기념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 및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굿네이버스에서 열린 우리카드 상생금융 출시 기념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 및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은행을 겨냥한 윤석열 대통령의 비판에 금융당국과 금융지주사 회장들의 회동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금융권에 따르면 16일 간담회에서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가 예상된다. 서민‧취약계층의 대출금리 인하,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연체이자 감면 등 금융비용 부담 경감안 등이다.

윤 대통령은 올해 초 ‘돈 잔치’, ‘이자장사’라고 은행권을 지적한데 이어 지난달 30일 “소상공인은 죽도록 일해서 번 돈을 고스란히 대출 원리금 상환에 갖다 바친다”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1일 은행의 갑질과 독과점 행태도 비판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윤 대통령의 지적에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되지 않도록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지적에 하나금융과 신한금융이 1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책을 내놓기도 했다.

우리은행은 상생금융 태스크포스팀(TFT)을 만들고 상생금융 패키지를 추진할 예정이다. KB국민과 NH농협도 지원 방안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다만 금융당국은 금융권의 상생안을 만족 못 하는 눈치다.

은행의 초과 이익 환수를 위해 ‘횡재세’ 부과가 논의되는 만큼 상반기 규모를 상회하는 상생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최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신한·하나금융의 상생안에 “제 판단이 중요한 게 아니다”며 “국민 공감대를 만족하는 방안을 찾으려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권은 당국의 상생안 요구에 어떤 방안을 마련할지 고민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상반기 윤 대통령의 지적에 금융당국에서 상생금융을 강조하며 4대 은행을 시작으로 금융사를 방문한 이후, 자발적으로 상생안을 마련하고 실천하고 있다”면서 “지금도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이자감면이나 고정금리 대출은 물론 영업‧마케팅 지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 여기서 무엇을 더 내놔야 할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