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H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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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HMM이 글로벌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758억원을 기록하며 글로벌 주요 선사 가운데 경쟁력을 입증했다. 영업이익률은 3.6%를 기록 글로벌 선사 중 탑클래스 수준이다.

HMM은 10일 공시를 통해 3분기 매출액 2조1266억원, 영업이익 758억원, 당기순이익 9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누적 매출액은 6조3381억원, 영업이익은 5424억원, 당기순이익은 7057억원으로 1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부채비율은 2022년말 대비 26%에서 20%로 개선됐다.

특히 HMM은 3분기 전 노선 운임 하락으로 악화된 해운시황에도 불구하고 3.6% 영업이익율을 기록하며 글로벌 선사 대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대부분 글로벌 선사들의 실적이 적자 또는 소폭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세계 2위 글로벌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Maersk) 사는 3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고 세계 6위 일본 ‘ONE’의 경우 3분기 1.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또 세계 10위의 이스라엘 ‘짐라인’(ZIM Line)과 11위 대만의 ‘완하이’(Wan Hai)’는 이미 지난 2분기부터 적자전환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HMM 측은 2020년부터 투입한 초대형선 20척을 비롯해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초대형선 비율(1만TEU급 이상 선복량 기준)이 세계 1위이며 매년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CII 관리 강화, 스크러버 설치 등) 등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컨테이너 위주의 사업에서 지속적인 벌크부문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면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HMM은 지난해 7월 발표한 중장기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해운사로서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올들어서도 메탄올 선박 9척 신조(2월), 벌크선(PCTC) 3척 발주(3월), 다목적 중량화물선 4척 신조(8월), 벌크선 4척 장기 대선계약(10월) 등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4분기 역시 불확실성이 증가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신규사업개발, 냉동·특수·내륙 화물 등 수익성 높은 화물을 늘리고 영업력 강화,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을 통해 수익 향상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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