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서울시가 "오세훈표 ‘장기전세주택 공급 16주년’을 맞아 장기 전세 주택에 살았던 거주자 수기 공모전을 열고 16개 작품을 선정, 책으로 엮어낸다. 시는 수기집을 활용해 ‘장기 전세 주택’의 장점을 더 널리 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장기전세주택 주거 공모전 시상식 . [사진=서울시청]
장기전세주택 주거 공모전 시상식 . [사진=서울시청]

서울시는 "지난 8~9월 진행한 ‘장기 전세 주택 거주 경험 수기 공모전’에서 총 16개 작품을 선정, 9일(목) 10시 50분 서울시청에서 시상식을 열고 수상자와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시상 및 간담회’에는 오세훈 시장이 참석해 상을 수여하고, 참석한 20여 명의 수상자들과 함께 장기 전세 주택 거주 경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시프트(SHift)’라는 브랜드로도 잘 알려진 서울시 ‘장기 전세 주택’은 오세훈 시장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입했다. 2007년 8월 발산2단지 입주를 시작으로 지난 16년 동안 서울 시내에 총 3만3973호가 공급됐다.

시는 앞으로 역세권 장기전세·상생주택 등 장기 전세 주택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장기 전세 주택이 기존 임대 주택과 달리 가족단위 거주가 가능한 중형(50~85㎡) 평형을 주로 공급하고, 무주택 중산층으로 정책 대상을 확대해 임대 주택에 대한 낙인효과를 개선하는데 기여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공급 16주년을 맞은 ‘장기 전세 주택’의 효과를 확인하고, 제도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해 ‘장기 전세 주택 거주 경험 수기 공모전’을 진행했다. 약 1달 간 진행된 공모전에는 총 88점의 작품이 접수된 가운데 심사를 거쳐 최종 16작품이 선정됐다.

시는 수상작 16점을 엮어 연내 수기집으로 발간, 무료 배포하고 서울시 홈페이지에도 게시해 장기 전세 주택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기집에는 전세로 살던 오피스텔이 경매에 넘어가 위기를 겪었던 C씨가 장기전세주택에 당첨돼 여섯 가족의 가장으로서 안심하고 전세사기, 깡통 전세 걱정 없는 안정적 보금자리의 소중함을 느꼈다는 이야기다.

적은 월급에 어려운 형편이었지만 5~6번의 이사 끝에 입주한 장기 전세 주택에서 12년 간 살며 세 아이를 명문대·대기업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잘 키워준 장기전세 주택에 감사하다는 D씨의 이야기 등이 담겼다.

작품 선정에 참여한 심사위원은 “장기 전세 주택이 단순히 거주 공간을 넘어 가족의 안전한 보금자리가 돼주고, 꿈을 키우고 이루는 데 ‘디딤돌 역할’을 충실히 해줬음을 확인했다”며 “서울시민의 삶과 희망을 지원하는 가치 있는 제도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고 평했다.

오세훈 시장은 “안정적인 주거를 제공하고,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작한 ‘장기 전세 주택’이 어느새 공급 16년을 맞아 실제 거주하셨던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내 집 마련에 성공하신 분들을 직접 만나 감격스럽다”며 “시민의 주거사다리가 돼줬음을 확인한 ‘장기 전세 주택’을 다양한 방식으로, 더 많이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