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아쿠아맨의 한국과 일본 표지 이미지.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 아쿠아맨의 한국과 일본 표지 이미지.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일본 최대의 민영 방송사 후지TV가 웹툰 IP개발 및 확장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고 첫 프로젝트로 카카오엔터 웹툰 ‘아쿠아맨’을 후지TV와 드라마를 공동 제작한다.

이번 협약은 26일 일본 현지에서 개최된 ‘2023 후지TV 글로벌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카카오엔터 외에도 ‘워킹데드’ IP로 유명한 미국 스카이바운드 엔터테인먼트, 중국 빌리빌리가 참석해 후지 TV와 각각 IP 개발 및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각국의 경쟁력 있는 엔터테인먼트사가 참여한 만큼, 최근 ‘무빙’을 비롯해 차별화된 IP 역량을 글로벌에 각인시키고 있는 카카오엔터에도 남다른 관심이 집중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카카오엔터와 후지TV는 양사의 IP를 웹툰 혹은 영상물로 공동으로 개발하고, 2차 저작물을 제작함에 있어 적극적인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카카오엔터 웹툰, 웹소설 IP를 영상화하거나, 후지 TV 영상 IP를 웹툰, 웹소설로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논의하며 한국과 일본, 나아가 글로벌을 견인할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 힘쓰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업무 협약과 함께 카카오엔터와 후지TV의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가 동시에 발표됐다. 카카오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됐던 웹툰 ‘아쿠아맨’(글·그림 맥퀸스튜디오, 카카오웹툰스튜디오)이 일본 현지 드라마로 제작된다. 

2025년 공중파 방송인 후지TV와 후지TV의 자체 OTT 플랫폼인 FOD를 통해 동시 방영 예정이며, 카카오엔터는 공동제작사로 원작 IP 제공과 함께 기획 및 개발 과정에 참여한다. 일본 현지에서 제작기획은 후지TV에서 직접 진행 예정이며, 제작진은 추후 발표 예정이다. 

웹툰 ‘아쿠아맨’은 사랑과 우정, 그외 현실적인 문제들로 고민하는 신나루, 최소라, 최성준 세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청춘 로맨스물이다. 세련된 감성과 수려한 그림체, 그리고 진로나 연애와 같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많은 호응을 받으며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약 2억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국 외에도 일본, 중국, 태국 등에서 선보였으며 2016년 연재를 시작해 2019년 완결됐다.

황재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 사업팀 팀장은 “그동안 '무빙', '사내 맞선' 등 수많은 성공 사례를 통해 카카오엔터의 차별화된 IP 가치와 가능성, 무한한 확장성이 전 세계에 입증됐다”며 “아쿠아맨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후지TV와 유의미한 협업 사례를 만들어 글로벌 경쟁력을 한 차원 더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타 토오루 후지TV 전무이사는 “후지TV는 IP의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웹툰이라는 새 분야에 도전하게 됐다”며 “후지TV는 모든 IP들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콘텐츠 산업 혁신을 선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