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청
원주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원공노)이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 83%가 다면평가제도 폐지를 반대한다고 밝힌 가운데 원주시가 시민 중심 일하는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다면평가 제도 폐지를 발표했다.

시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5년부터 시행한 다면평가 제도가 승진 인사 시 직원 간 다양한 평가를 위해 도입했으나 취지와 달리 개인의 업무평가보다는 학연, 지연, 인맥 중심의 평가로 인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해 폐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정인을 밀어주기 위한 담합, 인기투표, 정당한 업무 지시를 갑질로 오인한 감정적·악의적 평가, 하급자 눈치 보기, 업무실적·성과 우수자의 승진 제외 사례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인사철 부하직원에게 식사 대접, 메일 발송, 직원‧팀장과의 소통 어려움 등 공무원 역량개발과 조직문화 개선이라는 다면평가 본래 취지와 달리 현실에서는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해 성과 중심 공직사회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신껏 일하는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상급자의 부당 지시, 갑질·괴롭힘에 대해서는 갑질 조사와 감사로 대응할 예정”이라며 “문제점이 많은 다면평가제도를 대체할 수 있는 더 나은 방안에 대해 노조 및 직원들과 소통·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면평가 설문 결과 [사진=원주시청 공무원노조]
다면평가 설문 결과 [사진=원주시청 공무원노조]

앞서 원공노는 이날 오전 조합원 대부분이 다면평가 폐지를 반대한다며 시에 폐지 철회를 재차 촉구했다.

원공노는 지난 24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 조사에서 762명 중 513명이 참여해 83.2%인 427명이 ‘다면평가 제도 존속’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원공노는 “조합원 대다수가 다면평가 제도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고 10년간 잘 운영되던 제도가 한순간 폐지됐다”며 “의견수렴과 종합적 분석 없이 성급하게 이뤄졌고 법적 절차도 문제가 있다. 다면평가 폐지는 인사행정의 퇴행이고 졸속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 24일 원강수 원주시장 면담을 통해 다면평가 폐지 반대 의사를 분명히 전달했으나 “다면평가로 인해 상급자들이 하급자 눈치를 보느라 원주시 행정 업무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입장만 확인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