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불안정한 주택 시장의 상황과 고금리,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와 함께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초기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85~95% 수준으로 책정,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의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2년마다 계약을 연장하면서 최대 10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특히 각종 규제에서도 자유롭다는 점이 특징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할 수 있으며,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청약 시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 이와 함께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어 청년층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수요 추세를 반영해 정부도 공공지원 민간임대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정부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모를 연 1만호에서 2만호로 2배 늘린다.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주택 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2차 공모 물량을 당초 계획한 5000호에서 1만5000호로 확대했다. 앞서 국토부는 올 상반기 민간제안사업 5000호를 공모받았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민간제안사업은 민간이 제안한 사업 부지에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이 함께 출자해 설립한 부동산투자회사(리츠)가 민간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기존에 계획된 임대주택 건설 사업뿐만 아니라 분양주택 건설을 임대주택 건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공모 규모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주택도시기금 융자 한도는 한시적으로 가구당 7000만~1억2000만원에서 9000만~1억4000만원으로 확대한다.

김규철 국토부 주거복지정책관은 “사업여건 개선을 통해 양질의 민간임대주택이 적시에 공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는 올해 다소 위축된 청약시장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월 대전 유성구 학하동에서 공급된 ‘대전 학하리슈빌포레’는 116세대 모집에 68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5.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2월 경기도 평택시에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평택역 SK VIEW’도 93세대 모집에 590건이 접수되며 6.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공급된 ‘검단신도시 우미린 리버포레’도 전 세대 청약 마감에 성공했다. 총 683세대 규모로 3022건의 청약신청이 몰려 4.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계룡그룹 KR산업은 경기도 이천에서 이달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는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에 위치하며, 전용 44~84㎡ 총 406세대 규모다.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서는 제일건설이 ‘제일풍경채 옥정’을 10월 중 공급할 예정이다. 수도권 동북부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양주신도시에 들어서며, 전용 64~84㎡ 총 1304세대로 조성된다.

또한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에서는 대방건설이 ‘서울 은평뉴타운 디에트르 더 퍼스트’ 전용 59~84㎡ 총 452세대를 공급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소 위축된 주택시장의 현황과 부침이 지속되고 있는 경기악화에 민간임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 주도로 공급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공급대란에 대한 대비책으로도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