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정상화 공군 참모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정상화 공군 참모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방위산업을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로 규정하고 방산과 항공우주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공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 ‘2023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축사에서 “‘2023년 서울 ADEX’ 개최를 축하하고,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독자적으로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고 밝혔다.

특히 KF-21 전투기, FA-50 경공격기, M-SAM, L-SAM, K-9 자주포, K-2 전차, 수리온 헬기, LAH 소형무장헬기, 레드백 장갑차, 천무 다연장로켓 등 국내 개발 무기체계를 직접 호명해 참석한 대표단과 기업의 관심도 끌었다.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로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언급한 뒤 방산수출 전담 조직 신설과 함께 국가안보실이 주도하는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방산수출 협력체계 구축 계획도 소개됐다.

윤 대통령은 “방산 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공급, 교육훈련, 연구개발 분야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장되고 있는 만큼, 우리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전장 환경에서의 승리 관건으로 ‘항공우주 기술과 AI 디지털 기술’이라고도 했다.

축사에 이어 국군장병의 고공강하 시범과 국산헬기인 수리온과 마린온 10대로 구성된 회전익기 비행을 관람했다.

최강의 기술력과 최고의 비행기술의 결정체인 블랙이글스의 축하 비행도 30여분 관람했다.

특히 T-50B 전투기 8대로 구성된 블랙이글스의 한치 오차도 없는 곡예비행에 많은 국내·외 대표들은 환호와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한국형 전투기 KF-21을 선도로 F-35A, E-737, F-15K, FA-50, 美 F-16 등 대규모 기종별 분열이 이어졌다.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KF-21 시험비행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올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해 ‘하늘의 요새’로 불리는 미군의 장거리 전략폭격기인 B-52H가 참가해 많은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대통령실은 “이번 분열에는 대규모의 항공 전력이 참가해 대한민국 상공을 수호하는 우리 군의 막강한 위용을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수리온 헬기, K-2 전차,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KF-21 전투기 등 주요 무기체계가 전시된 야외전시장 관람도 있었다.

윤 대통령은 K-2 전차 앞에서 “NATO 등 해외에서 정상회의를 하면 K-2 전차, K-9 자주포 이야기가 빠지지 않는다”면서 “K-방산을 수입해서 사용하면 다들 성능이 좋다”고 평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