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무총리실]
[사진=국무총리실]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대한상고회의소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심포지엄을 개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유럽 4개국을 방문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치위와 대한상의는 지난 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파빌리온 가브리엘에서 공식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레미 리프킨(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 교수는 “GDP와 삶의 질 지표를 잘 조화시켜야 하고 이런 혁명이 대한민국 부산에서 일어나고 있다. 2030 엑스포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하며 왜 부산이어야 하는지를 ‘지구촌의 공동번영론’으로 설명했다.

대표적인 지한파 샘 리처드 펜실베니아 교수도 “한국은 쿨하다. 엑스포로 지구촌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혁신, 교육, 협력이라는 3가지 강점을 통해 경제적 원조 수원국에서 원조를 주는 ‘공여국 클럽’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도 “작은 나라든 큰 나라든 나마라다 저마다 처한 과제들이 있다”며 “우리는 나라마다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누가 다른 나라가 처한 어려움을 고민해 주겠나?”라고 인사말을 통해 말했다.

특히 행사장에는 솔루션 플랫폼 WAVE(thewave.net) 부스가 설치돼 각 나라의 당면과제와 여러 지구촌의 제안들을 설명하는 행사를 갖기도 했다. 한 총리, 최 회장은 휴대용 TV를 통해 BIE 대표들에게 솔루션 플랫폼을 시연하고 있다.

국제박람회기구(이하 BIE)는 오는 11월 28일 2030 엑스포 유치도시를 결정하기 전에 5번의 프레젠테이션과 1번의 심포지엄을 개최하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

우리는 지난 8월 윤석열 대통령이 4번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이날 한 총리, 최 회장, 정의선 현대기아차그룸 회장 등 기업인들이 모인 가운데 ‘왜 한국? 왜 부산?(Why Korea? Why Busan?)’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오는 11일에는 이탈리아 로마, 11월 초에는 사우디 리야드가 파리에서 심포지엄을 갖는다.

더욱이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씨의 고품격 공연도 행사장을 달궜다. 오페라 로미오와 줄리엣의 ‘아! 나는 살고 싶어요’를 시작으로 부산엑스포 유치응원곡인‘함께’등 7곡을 불러 참석한 파리 주재 BIE 대표들의 감동을 이끌어 냈다.

한 총리는 개회사를 통해 “부산세계박람회는 국가간 격차를 줄이고 기후변화 등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연대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만찬사에서 “지금 인류가 당면한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등의 문제들은 한두 국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으며 부산 엑스포는 전세계가 함께 머리 맞대고 이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민 대통령 특사는 “대한민국 부산의 발전 역사와 경험, 가치 그리고 비전까지 엑스포를 통해 여러 나라들과 공유하고 연대하겠다”고 밝혔으며 박형준 부산시장은 “엑스포 유치 결정전 후반 휘슬이 울리기 5분전 상황이라며, 마지막 휘슬이 울리기 전까지, 젖먹던 힘까지 다하여 뛸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5일에는 유럽 최대 규모 공연장인 파리 라데팡스 아레나에서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가 개최돼 인기 아이돌들이 총출동한다.

이번 공연에는 싸이, NCT 드림, 트레져, 제로베이스원 등 글로벌 K-팝스타들이 대거 출연해 3만명의 유럽팬들에게 K문화를 알리고 음악으로 지구촌이 하나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오는 14일에는 갈라 디너를 연다. 공식행사(심포지엄)과 달리 민간에서 BIE 회원국 대표들을 초청하는 자리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칼라 브루니(Carla Bruni), 싸이 등 국내외 주요인사 및 셀럽, 기업인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