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11월부터 시작되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금융권 대표에 대한 증인 채택이 줄줄이 불발되면서 맹탕 국감이 될 전망이다.

최근 금융권의 거액 횡령 사고 등 금융 비리로 부실한 내부통제 시스템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금융지주와 은행 최고경영자(CEO) 등 금융권 수장들이 빠진 채 국감이 진행될 수 있어서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올해 대형 금융사고가 잇따르면서 관련 금융사 CEO들이 줄소환 될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간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과 국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는 지난 4일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금융위원회·보훈부·공정위원회 국감 증인 19명과 참고인 11명의 명단을 채택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지난 8월 국민은행 직원이 내부 미공개 정보 이용 주식 거래를 통해 127억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사실이 금감원 검사 결과 드러나면서 소환 가능성이 나왔지만, 증인 명단에서는 제외됐다.

정치권 관계자는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이 9~15일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해 증인 불참이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은행장마저 증인 채택에서의 제외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7월 BNK경남은행에서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업무 담당 직원이 지난해까지 13년 동안 77차례에 걸쳐 총 2988억원을 횡령한 사건으로 증인 출석이 예상됐던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도 명단에서 빠졌다.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도 DGB대구은행의 1000여개 불법 계좌 개설로 증인 채택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불발됐다.

이날까지 확정된 사람은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이사, 마크 리 애플코리아 사장, 황국현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홍원식 하이투자증권 대표이사 등 4명 정도다.

정무위 위원들은 황 이사를 상대로 금고 내 횡령 등 내부통제에 대해 문제를 삼을 예정이다.

다만 주요 은행의 은행장과 금융지주 회장들의 증인 채택이 불발됐다.

하나·우리·NH농협 5대 금융지주 회장 등이 증인 목록에서 제외됐다.

정무위에 따르면 여야 의원들은 금융권 CEO에 대한 국감장 소환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해 증인 출석을 합의하지 못했다.

한편 내부통제 실패·가계대출 폭증·PF대출 부실로 금융권 내에서의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추가로 증인이 채택은 종합감사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