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사진=연합뉴스, 그래픽=김영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연초 1300원대 안착이 예상된 원달러환율이 요동치고 있다. 미국의 긴축 장기화 우려에 안전자산 투자심리가 커지면서다. 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고용지표가 과열되면서 당분간 강달러 현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추석 연휴 이후 시장예상치를 밑도는 고용지표 발표에 미국 국채시장은 0.05%포인트 하락하면서 시장 안정 기대감이 커졌었다. 이후 발표된 9월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두 배 가까이 상회하면서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한때 4.88%까지 올라 16년 만에 최고치에 근접했다.

당분간 강달러 압박이 지속될 전망이다.

견조한 미국의 경기지표에 고금리 기조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정부의 셧다운, 고유가 등 불확실성도 남아있다. 다양한 변수에 원‧달러 환율 1400원대까지 오를 수도 있다. 일각에선 1450원까지 상단을 열어뒀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원‧달러 환율은 1200원대와 1300원대에서 안착이 예상됐다.

하반기 반도체 경기회복이 수출을 견인해 무역수지 적자폭 감소, 경상수지 호전이 기대된 까닭이다. 하지만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하반기 회복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여전히 남아있는 미 연방정부의 셧다운(업무정지) 가능성도 악재다.

지난달 30일 임시 예산안 통과로 11월 17일까지 셧다운이 연기됐지만, 미 여야간 대립은 진행 중이다.

최제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나타나고 있는 원‧달러 환율 급등세는 미 장기 국채금리 상승에 따른 달러화 강세 압력 확대가 주 원인”이라면서 “미국채 발행 물량 확대, 미국 중립금리 기대 수준 상향,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고금리 장기화 우려 확대, 미 정부 셧다운 관련 불확실성 증가 등 일련의 사건들과 수급적인 부담이 미 장기 국채 금리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분간(1~3개월내) 금리, 경기, 위험회피 측면에서 볼 때 강달러 압력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주요국 대비 견조한 미국 경기와 고금리 장기화 우려, 미국 정부 셧다운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환율 상승에 외환당국도 외환보유고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 6일 기준 환율은 1349.9원까지 내렸으나 시장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향후 급등도 우려되고 있다.

외환보유액도 지난해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9월말 외환보유액은 지난달보다 41억8000만달러 감소한 4141억2000만달러(560조원)를 기록했다. 8월도 전달보다 35억달러 줄었다.

한국은행은 “미국달러화 가치가 지난달 대비 약 3.0% 상승하면서 유로화와 엔화 등 기타통화 평가액이 줄어들고 변동성 완화조치 등에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8월 말 기준 외환보유액 세계 순위도 8위에서 9위로 밀려났다. 7월 한 단계 올라 8위를 유지했지만 석 달만에 9위로 내려앉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원‧달러 환율 변동성 확대에 수출 경기 부진으로 외환보유액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국제통화기금(IMF)이 권고하는 적정 수준을 3년째 못 미치고 있다. IMF와 국제금융센터는 지난해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적정성 평가지수(ARA)를 97%로 평가했다.

적정한 외환보유액 수준은 100~150%로 우리나라의 IMF ARA는 △1998년 61.5% △1999년 86.4%로 IMF 권고치를 크게 하회하다가, 2000~2019년까지 100%를 상회했다. 다만 2000년 이후 100% 선이 무너진 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당국은 외부충격에 대한 대응을 자신하고 있다.

순대외금융자산이 2분기 기준 7640억달러로 외환보유액의 2배에 달하고 단기외채 등 대외건전성 지표도 양호하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와 당국은 최근 불안정한 환율지표를  경계하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석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환율이 시장 수급과 과도하게 괴리가 일어나고 지나치게 불안심리가 확산돼 쏠림현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은도 ‘시장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 확대를 진단하고 국내 가격 변수, 자본 유출입 동향의 모니터링과 필요시 시장 안정화 조치 단행을 예고했다.

한편 기준금리 결정을 앞둔 한은은 부담이 커졌다. 한·미간 역대급 금리차에 강달러 기조가 원‧달러 환율을 끌어올리면서 물가까지 높아진 탓이다. 미 연준의 11월 기준금리 인상도 예고되고 있다.

기준금리를 올리면 환율, 물가안정을 꾀할 수는 있지만 시중금리 상승에 역대급으로 불어난 가계‧기업부채의 부실 우려가 커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한미간 금리차에도 환율이 1300원 중반대에서 움직이는 것은 외환당국이 개입했기 때문”이라면서도 “미 연준의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은 우리나라에 부담이 크고 환율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국의 결정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어 “환율 상승으로 인해 물가까지 오르면서 인플레이션 재확산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