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원유가격 및 유제품 인상 현장점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농식품부]
농식품부가 원유가격 및 유제품 인상 현장점검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농식품부]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원유 가격 인상 여파로 유제품 가격이 오른 것과 관련해, 정부가 유업계와 유통업계 등에 소비자 부담 완화에 협조해달라고 4일 요청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유업계, 유통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우유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지난 1일부터 흰 우유와 유제품 등의 원료인 원유 가격이 오르자, 서울우유협동조합,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유업체들은 제품 가격을 각각 인상했다. 단 정부의 물가안정에 협조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가 많은 대형마트 흰우유 1L 판매가를 2980원 이하로 최소화하는 등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책정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창범 한국유가공협회 회장은 “원유가격 인상뿐만 아니라 설탕을 비롯한 각종 원재료와 포장재, 가스·전기요금, 물류비 등 다양한 가격 인상 요인이 있지만, 유업계는 소비자 부담 완화와 물가안정을 위해 유제품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대형마트 대비 편의점 가격이 높은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편의점은 지역의 소규모 자영업자가 프랜차이즈와 계약하고 24시간 영업하며 수시로 1+1, 2+1 등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로 인해 가격 책정에 변수가 있다는 것이다. 

또 농협 하나로마트는 6일부터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묶음 판매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도 수시로 묶음 판매와 할인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국산 유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지 않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지금과 같이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할인행사, 묶음 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우유 가격 인상에 따라 우유를 원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과자 등의 가격도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지난해에도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리자,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로 인상된 바 있어서다.

그러나 농식품부는 우유 가격 상승이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김 정책관은 “원유가격 인상과 함께 흰우유 가격이 인상됐지만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식품 제조 업종별 원재료의 제조원가 비중은 53.8~78.4%이며, 주요 식품류 중 유가공품과 아이스크림을 제외하면 원유나 유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이다. 또 과자류의 경우에는 유제품 원료 비중이 1~5% 수준이고, 가공식품에 사용하는 유제품 원료는 수입산 의존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한편 정부는 낙농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제도개선, 국내 조사료 생산 확대 등을 포함한 낙농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관련 생산자, 유업계,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T/F팀)을 꾸려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